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최은진 입니다.
질문자의 키와 몸무게를 청소년 성장발달곡선을 통해 보자면, 여자 15세 기준 키는 약 90번째 백분위수, 체중은 약 79번째 백분위이기 때문에 청소년기와 같이 급격히 성장하는 시기에 무리한 다이어트를 할 경우 성장하는데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백분위란 100명 중에 몇 번째에 해당하는지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단순히 식이제한을 통한 체중 감소는 지방보다는 체내 수분 및 근육단백질의 소모로 이어집니다. 소모된 근육단백질은 원상복귀 되지 않으며, 다이어트 후 체중이 늘어날 때는 체내의 지방 비율이 늘어나게 되면서 기초대사량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기초대사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근육단백질의 소모를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하며, 식이조절과 함께 운동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단기간 다이어트로 음식의 양과 종류를 제한하게 될 경우 오히려 식탐이 생겨 단기간의 다이어트 기간 종료 후 조절 능력이 깨져버려 폭식 증상이 생기고 체중이 도로 늘어나는 요요 현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끼니를 굶거나 무리한 칼로리 제한을 하기보다는 저열량 식품이나 조리법을 적절히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기름이 많이 들어가는 조리법인 튀김, 볶음 보다는 구이, 찜 등의 조리법이 좋습니다. 또한, 음식이 짜거나 매울 경우 식욕이 더 자극되므로 싱겁게 섭취하도록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