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충분히 잠을 자도 피곤한데 간 기능 저하된 걸까요?
요즘 부쩍 수면 시간이 늘었습니다. 7~8시간을 충분히 자도 몸을 일으키지 못하고 3~4시간을 더 자고 그러는 게 일상적입니다. 이러니까 잠 때문에 생활에 지장이 올 정도네요. 병원을 가 봐야 할까요? 아니면 간 기능이 저하된 걸까요? 궁금합니다. 간에 탄수화물 섭취가 좋지 않다고 해서 탄수화물은 현미나 고구마로만, 하루 1~2끼만 먹고 있습니다.


answer Re : 충분히 잠을 자도 피곤한데 간 기능 저하된 걸까요?
김대현
김대현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7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대현 입니다.

수면은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단순히 잠이 많다고 해서 과다수면은 아닙니다.
간기능 저하로 인해 피로감을 느낄 수 있지만 수면의 변화가 간기능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과다수면의 부족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수면무호흡증과 코골이가 원인이 되어 피로감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본인은 잠을 잤다고 생각하지만 깊이 자지 못하여 뇌는 밤새 각성된 상태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피로가 해소되지 않는 것입니다.

과다수면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먼저 수면의 질을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낮에 졸린 느낌이 든다면 가벼운 맨손체조나 산책을 하면서 몸을 깨어있는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로감으로 인해 생활에 많이 불편하다면 내과 등의 병원을 방문해 기본적인 검사를 해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만약 특별한 이상이 없는데도 수면과다, 피로감이 지속된다면 수면질환을 치료하는 병원이나 한의원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