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다이어트 식단 이대로 유지해도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24살 여성입니다 키는 160에 몸무게는 55에서 53까지 빼고 현재도 다이어트 진행중인 상태입니다 내장지방형 복부비만이고 하체에도 살이 쉽게 찌는 편이에요 인바디를 하면 항상 복부 하체 근력량이 미달~보통을 왔다갔다 할 정도로 낮아요 운동은 아침 우유한잔 마시고 30~60분 걷기 저녁엔 걷+뛰기 40분정도하고 팔다리운동 코어운동 토탈 1시간반정도 합니다 식단을 제대로 짜서 조절하고 싶은데 어려워요 기숙사생활을 하기때문에 조리가 불가능한 환경입니다 아침에 운동후 과일섭취, 점심은 야채필수로하고 맵짠음식 자제하고 있구요 저녁은 잘 안 챙겨먹고 야식을 원래 자주 먹어서 4~5시쯤에 다시 과일을 섭취합니다 식단 이대로 유지해도 괜찮을까요?


answer Re : 다이어트 식단 이대로 유지해도 괜찮을까요?
최은진
최은진 영양사 최은진 하이닥 스코어: 7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최은진 입니다.

다이어트에 대해 문의를 주셨네요.

작성한 내용을 살펴보자면, 본인의 건강을 위해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하고 계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한가지 개선해야 할 생활습관 중에 야식 또한 규칙적으로 먹고 있는 것이 아닌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조리가 불가능한 기숙사 생활을 하다 보니 24시간편의점, 배달서비스를 이용하여 야식을 먹는 생활 습관이 생긴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질문자의 질문에는 어떤 종류의 야식이라고 적혀있지는 않으나 '야식'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작성하신 것으로 보아 보통 기름지거나 칼로리가 높은 음식 위주였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규칙적인 식사시간을 지켜주시면서 아침, 점심과 같은 건강한 식단으로 저녁을 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야식을 자주 먹던 습관을 고치기 어렵다면,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 대신 야채, 과일, 저지방 우유 등으로 메뉴를 변경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야식의 유혹을 뿌리칠 수 없다면 식감이 좋은 채소류나 견과류 등을 섭취하여 음식을 씹음으로 인해 뇌로 '지금 나는 배가 어느정도 불러요'라는 자극을 전달하여 야식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막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녁을 건강하게 챙겨먹는 수고로움이 더 건강한 몸으로 가꾸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다이어트 식단 이대로 유지해도 괜찮을까요?
전박근
전박근 운동전문가 주식회사 스포츠패나틱 하이닥 스코어: 2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전박근 입니다.

체중조절을 위해서는 생활습관 전반에 걸친 관리가 필요합니다.

영양섭취는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을 일정한 식간 텀을 가지고 고른 영양소를 섭취하셔야 좋습니다.

수분 섭취 권장량은 체중 1kg 당 30ml입니다.

수면은 7~8시간이 확보되어야 하며 취침 시간은 오후 10시가 자장 좋은데 12시를 넘어 새벽으로 갈수록

좋지 않습니다.

스트레스 또한 섭취와 체지방 증가의 원인이 되므로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취미생활이나 활동 등을

찾으시면 좋습니다.

운동은 의심되거나 진단 받은 질병이 없다면 우리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서서히 늘려 최종적으로는

조금 강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형태는 오래 지속할 수 있는 흥미와 취향에 맞는 운동 어떤 것이라도 좋습니다.

단 부상을 유발하는 격렬한 운동은 안전에 유의하시면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도는 최대능력의 60~85% 정도로 30~60분 지속할 수 있는 정도가 적당하며

빈도는 주 당 4~7회가 권장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다이어트 식단 이대로 유지해도 괜찮을까요?
이윤빈
이윤빈 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식이형태는 조금더 다양한 음식을 섭취 하시기 바랍니다. 다이어트 음식이라고 하여, 지방을 최소로 먹기 때문에 체내 지방이 쌓이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영양을 섭취하고 체내에서 분해되어 혈액과 간으로 이동되거나, 지방으로 전환하여 체내에 저장됩니다. 또한 지방은 포만감에 영향을 미치지만 지방량이 적을 시 배고픔을 지속적으로 느끼게 됩니다.
식이요법은 단순한 방법으로,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식사시간은 되도록이면 천천히 진행하시고, 섭취중 대량의 물과 국 종류는 되도록이면 피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너무 단, 너무 짠, 너무 기름진, 너무 매운 음식을 회피하는 것만으로도, 식이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인스턴트 음식은 제한 하시고, 배고픔으로 인한, 간식 및 폭식과 과식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식이 형태는 질문자님께서 지속적으로 한 평생 섭취 할 수 있는 음식의 품목과 양을 설정하여, 식이를 진행하셔야 요요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는 음식의 양을 적게 섭취 하고, kcal가 낮은 음식만을 섭취 하다가, 다이어트를 성공 후, 원래 섭취하던(치틴, 떡볶이, 라면, 족발, 삼겹살 등등) 음식들과 섭취양을 복귀 하신다면, 당연히 체중을 상승하게 될 것이고, 또 다시, 식이를 제한한 섭취방법을 통해, 다이어트를 수행 하실 겁니다. 이러한 방법은 다이어트에 대한 악순환으로 여겨집니다.

또한 식이요법이란 개인에게 특화된 섭취 방법이며, 신체적 특성과, 개인적 식이방식, 목표 등이 비슷하거나 동일하다면 식단이 동일 할 수 있으나, 신체적 특성 및 성향이 동일하지 않다면 식단의 형성은 다르게 적용하는 것이 옳습니다(인터넷에 떠도는 식단을 참고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식단을 형성하기 위해선 일주일간의 평상시와 다름 없는 식사패턴을 진행 하시면서, 섭취품목과 섭취양을 기록하는 방법으로, 껌 한톨, 물 한 모금 등등, 모든 것을 기록하시는 겁니다. 기록 후 품목에 대한 kcal를 평가하고, 1일 평균 섭취량으로 산출한다면, 자신의 1일 섭취량을 파악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은 식단을 형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평상시 섭취하는 음식 중 높은 칼로리를 제외 할 수 있으며, 건강적 식품을 고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정 칼로리를 배합하여, 요요의 확율을 낮추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성공 시킬 수 있습니다. 최근 영양전문 포털에서 음식품목들의 kcal 정보를 공유하고 있음으로 기록하고, 산출하기 까지는 큰 어려움이 없으실 겁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