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종광 입니다.
3km를 달리시는데 28분 30초가 나왔다면 시속 6.3km/h 정도의 속도로 운동을 하셨네요. 질문자님의 신장으로 봤을때 이는 빠르게 걷는 정도의 속도입니다. 3km를 20분으로 달릴려면 시속 9km/h의 속도로 운동을 하셔야하며 이는 가벼운 런닝의 속도가 되겠습니다.
일정한거리의 달리는 속도를 늘이기 위해 어느정도의 트레이닝 시간이 걸릴지는 개인의 체력상태에 따라 매우 다르므로 명확하게 답을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확실한것은 꾸준히 운동을 하시면 심폐지구력은 반드시 좋아진다는것입니다. 특히 심폐지구력의 경우 월화수목 4일동안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다면 눈에 띄게 향상되는 모습을 직접 느끼실수 있을겁니다. 심폐지구력은 다른 어떤 체력요인보다 운동의 효과가 뚜렷이 나타나는 체력요인이기 때문입니다.
기록향상을 목표로하는 트레이닝을 위해서는 점진부하의 원리를 이용하여 운동강도를 점진적으로 늘려가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운동 중 심박수 측정이 가능하다면 현재 운동수준의 심박수를 확인하시고 이보다 10-20비트 정도 높아질때의 운동강도를 확인하시어 그 강도로 운동을 지속하시기 바랍니다.
운동을 지속하게되면 어느순간 같은강도에서 운동 중 심박수가 낮아진것을 확인하시게 될 것이며 이후 다시 강도를 높여 심박수를 증가시켜 운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점진적으로 운동강도를 높여가는것이 기록 단축을 위한 가장 일반적인 운동방법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는 알수없습니다. 하지만 꾸준하고 규칙적인 운동이 몸을 변화시키는것은 확실하므로 점진적으로 운동강도를 늘려가며 운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