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입술에 단순포진이 한달에 한두번 발병하는데 예방법 없나요?
입술에 갑자기 물집이 생겼어요 단순포진? 심하진않는데...
약국에서 일단 아시클로버연고를 구입해서 바르고있는데 한달에 한두번 계속 발병을해서 불편합니다. 예방법은 없는지요?


answer Re : 입술에 단순포진이 한달에 한두번 발병하는데 예방법 없나요?
김영진
김영진 전문의 맑은참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2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김영진 입니다.

단순 포진 바이러스 감염일 경우 일단 처음 감염이 되고나면 몸에서 완전히 없앨 수는 없습니다.

한번 포진이 생기고 가라앉은 후에는 신경절에 잠복하여 활동을 중지하고 있다가 피로누적, 수면부족, 계절변화, 자외선 노출, 스트레스 등 전반적인 몸의 컨디션이 저하되었을 경우에 다시 재활성화 되어 다시 증상이 간헐적으로 재발하게 됩니다.

항상 일정한 생활 리듬이나 컨디션을 유지하도록 노력하시고 여러 차례 단순포진을 겪어 보셨으므로 단순 포진이 발생하려고 할 때 물집이 올라오기 전이라도 자신만의 느낌이나 징조를 아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징조가 나타날때 바로 피부과에 내원하여 항바이러스 제재를 처방받아 복용하시면 고생을 덜 하시고 회복기간이 빨라지게 됩니다.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사서 바르는 약은 어디까지나 보조적이며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어 복제가 일어나는 장소가 얼굴 피부 깊은 곳 신경절이므로 피부표면에 약을 바르는 것은 효과가 제한적이기 때문이지요.

답변이 되었나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