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stion
무대공포증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21살 대학생입니다. 지금까지 무대공포증으로 발표를 할 때, 심장이 미칠듯이 뛰고, 말을 더듬거리고, 목소리가 떨리며 머릿속이 새하얘져 발표내용을 다 말하지 못하곤 했습니다. 무대공포증 증상이 너무 심해서 친구들이 왜 그러냐고 물어볼 정도였고 저는 시간이 지날 수록 '이번에도 그럴거야 어떡하지'라는 생각으로 발표에 임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스스로 고쳐보려 노력을 최선을 다해했다고 생각합니다.고등학교 때는 발표 전날에는 거울보며 발표내용을 계속 말하며 연습을 하였고, 발표시간 전 진정이 되지 않으면 청심환도 먹었었습니다. 대학교에 들어와서는 소규모지만 다른 사람들 앞에서 혼자 말을 해야하는 집단상담에도 참여했고, 낯선 사람들과 함께 스터디도 했습니다. 몰랐던 사실인데 저는 5명정도의 소수인원 속에서 혼자 책읽는 것도 목소리가 떨린다는 것을 스터디 활동을 하면서 알게되었습니다. 마인드컨트롤도 쉽지가 않았습니다. 물론 앞의 사람들이 저에 대해서 관심이 없는 사람이 대다수이고, 제가 무슨 말을 하던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고, 순서가 지나면 저는 금방 잊어버리는 것을 인식하고 있지만 어째서 이렇게 떨리는 걸까요.
여하간 저는 정말 무대공포증을 극복하고 싶어서 저대로 두려움과 스트레스를 견디며 극복에 도움이 되겠다 싶은 많은 활동에 참여하였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심하면 더 심해졌지 나아진 것이 없었습니다.
이제는 트라우마가 될 지경입니다. 발표를 해야할 상황이 올 때마다 너무 우울하고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주변에서는 고쳐보라고 말하지만 이제는 그 말이 저에게 상처로 돌아옵니다.
제 생각으로는 아무래도 저는 제3자의 도움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어디를 가보아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