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평발 많이 걸으면 무리해서 병이 생기지는 않을까요?
제가 평발인데 너무많이걸어서 힘들어요 하루에 거의2만걸음씩 걷거든요 이렇게 무리하다간 병생기지않을까요


answer Re : 평발 많이 걸으면 무리해서 병이 생기지는 않을까요?
이남규
이남규 전문의 마디랑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이남규 입니다.

우선 평발이라는 전제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무래도 평발일 경우 정상인보다 발에 가는 압력 분포가 보행시 차이가 생기기 떄문에 이로 인해서 쉽게 피로도가 생기는게 사실입니다. 게다가 2만보 이상 걸으시는 상황에 신발까지 좋지 않은 상황에서 걷는다고 하면 더욱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평발에 의한 무지외반증, 족저근막염 등등 고려해야 할 상황이 많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많이 걸으신다면 족부를 전공하는 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평발 많이 걸으면 무리해서 병이 생기지는 않을까요?
전박근
전박근 운동전문가 주식회사 스포츠패나틱 하이닥 스코어: 2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전박근 입니다.

발바닥의 아치는 발이 지면에 닿아 체중이 실릴 때 완충작용을 하여 몸으로 전달되는 충격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선천적 평발은 아치의 정도가 매우 적으므로 다른 사람에 비하여 충격이 커서 더 피로하게 되는 것입니다.

발바닥과 아킬레스건, 종아리 등의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자주 해 주시면 조저근막염과 같은 상해를 어느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밴드와 같은 저항을 이용하여 발등을 몸쪽으로 당기는 동작과 shot foot 이라는 동작을 통하여

아치를 어느정도 형성하거나 강화시킬 수 있는 운동으로 보조할 수 있습니다.


운동이 필요하다면 과사용으로 무리를 주는 것 보다는

수영과 같이 전신을 움직이면서 발에 체중이 실리는 것을 줄이는 운동을 찾아 형태를 바꾸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