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강대원 입니다.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고등학교일때가 생각 나는군요.
고등학생 친구들에게 알맞는 생활스케쥴과 거기에 맞는 운동을 해야 하니 실로 고민이 많이 됩니다.
허나 피나는 노력이 없다면 건강한 몸매를 유지 하기 어렵겠죠? 힘들겠지만 열심히 해봅시다.
일단 3달안에 13kg 이런식의 목표는 사실 굉장히 어렵고 또한 효율적 접근이 아니라고 봅니다. 2주에 2kg씩을 목표로 잡기를 권유 드립니다. 제가 고등학교때를 생각해보니, 저는 남고 출신이라 정확할지 모르겠지만, 끊임없이 먹었던게 생각납니다. 종소리 들리면 진짜 부리나케 매점으로 달려가 1번으로 줄서서, 친구들과 둘러 앉아 먹었습니다.
우리 친구도 아마 그렇겠죠? 다이어트에서 식이조절만 성공에도 반 이상 성공 한겁니다. 일단 골고루 먹는다는 이런 비현실적인 얘기는 우리 하지맙시다. 매끼는 먹습니다. 허나 간식은 먹지맙시다. 배고프면 각 끼니때 밥 먹읍시다. 그러면 일단 2kg 2주면 빠집니다. 그 다음 2주는 역시나 2kg 목표 합시다. 그리고 식이조절에 이제는 걸어야 겠죠? 네, 매일 40분의 유산소운동을 해줍니다. 그다음 2주에는 유산소전 약 20-30분의 무산소 운동 후 유산소 운동입니다. 이후에는 습관이 생겨서 이제는 꾸준히 유지만 해줘도 목표하는 몸무게가 현실적으로 다가오기 시작할 겁니다.
솔직히 종아리는 다른부위의 살이 빠지고 마지막으로 빠지는 경향이 있죠. 제가 보기엔 목표했던 몸무게에 근접하면 종아리도 빠질것 같군요.
아마도 운동의 종류가 제일 궁금하겠죠? 현재 갑작스런 몸무게의 증가가 있기에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수영을 권유해 드립니다. 고등학생이 수영갈 시간이 있을까요? 어렵다면 우레탄 고무로 된 트랙을 권유드리고 초반에는 뛰어서 하는 운동 보다는 지속적인 빠른걷기 운동을 권합니다.
이후에도 다이어트에 실패 한다면 가까운 병원에서 약물 및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보길 바래요.
다이어트에 인내가 빠지면 결과가 없습니다. 화이팅^^
의학적 내용보다는 운동상담사 같은 글을 써버렸네요.
쨌든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