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직업군인이여서 활동량도 많고 운동도 꾸준히 하는데 살이 안 빠져요
177 /88 인 25세 남성입니다.
체대 출신이여서 운동도 열심히하고 꾸준히 합니다.
직업군인인지라 활동량도 많고 운동도 꾸준히 하지만
살은 안빠지네요.

결국에 식습관이 문제일까요?


answer Re : 직업군인이여서 활동량도 많고 운동도 꾸준히 하는데 살이 안 빠져요
김종광
김종광 운동전문가 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8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종광 입니다.

식습관이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몸상태에서의 변화를 원하신다면 운동법을 바꿔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우리 몸은 항상성이라는 것이 있어 운동이든 식습관이든 일정 수준이 지나면 몸이 적응을 해버리거든요.

체대 출신이시면 더더욱 잘 아시겠지만 그렇기에 트레이닝 원리에 과부하의 원리, 점증부하의 원리가 존재하는 것입니다. 또한 체중 감량이 목표시라면 유산소 운동을 많이 하셔야 겠지요.

아마도 체력수준이 높을것으로 예상되는바 빠르게 걷기 같은 운동보다 런닝과 같은 강도가 높은 유산소 운동을 추천해드립니다. 식습관 역시 바꾸시는걸 권장드립니다.

일단 하루 3끼 이외의 불필요한 음식 섭취부터 줄여나가시기 바랍니다.
문제를 느꼈다면 변화를 주어야 합니다. 식습관 ,운동습관에 변화를 줘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직업군인이여서 활동량도 많고 운동도 꾸준히 하는데 살이 안 빠져요
김계진
김계진 영양사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9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계진 입니다.

평소 운동이나 신체활동이 많은 편이신데도, 체중 감량이 잘 되지 않는다면
섭취하는 식사의 칼로리가 높거나 식사의 구성이 탄수화물과 지방 비율이 높아서일 가능성이 많아요.

근육이 많고 골격이 큰 경우라면 겉으로 보이는 모습보다 체중계의 숫자가 더 많이 나가는 것이 당연하구요, 지방보다는 근육이 무겁기 때문에 체성분 구성 중 근육량이 많은 편이라면 근육형 과체중이기 때문에 특별히 체중 감량을 하실 필요가 없죠.

그래도 체중을 줄이고 싶으시다면, 하루 1800kcal 섭취를 권장합니다.
밥은 매끼니 2/3공기 정도로 조절하시고 반찬은 특별히 분량을 정하지 않고 드셔도 좋습니다.
단, 기름에 볶거나 튀긴 음식은 적게 드십시오.
과일과 유제품은 간식으로 하루 1회 정도 섭취하시면 권장칼로리에 맞는 식사계획이 됩니다.

밥이나 빵, 과자류, 당성분이 많이 포함된 음식들은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음식들인데,
이런 음식들을 많이 드시면 소비하고 남은 칼로리가 체지방으로 저장이 됩니다.
따라서 단백질 식품 위주로 식사를 계획하시고 탄수화물과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조절하시면서 운동을 병행하시면 체중 조절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직업군인이여서 활동량도 많고 운동도 꾸준히 하는데 살이 안 빠져요
이윤빈
이윤빈 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식이요법은 단순한 방법으로,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식사시간은 되도록이면 천천히 진행하시고, 섭취중 대량의 물과 국 종류는 되도록이면 피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너무 단, 너무 짠, 너무 기름진, 너무 매운 음식을 회피하는 것만으로도, 식이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인스턴트 음식은 제한 하시고, 배고픔으로 인한, 간식 및 폭식과 과식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식이 형태는 질문자님께서 지속적으로 한 평생 섭취 할 수 있는 음식의 품목과 양을 설정하여, 식이를 진행하셔야 요요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는 음식의 양을 적게 섭취 하고, kcal가 낮은 음식만을 섭취 하다가, 다이어트를 성공 후, 원래 섭취하던(치틴, 떡볶이, 라면, 족발, 삼겹살 등등) 음식들과 섭취양을 복귀 하신다면, 당연히 체중을 상승하게 될 것이고, 또 다시, 식이를 제한한 섭취방법을 통해, 다이어트를 수행 하실 겁니다. 이러한 방법은 다이어트에 대한 악순환으로 여겨집니다.

또한 식이요법이란 개인에게 특화된 섭취 방법이며, 신체적 특성과, 개인적 식이방식, 목표 등이 비슷하거나 동일하다면 식단이 동일 할 수 있으나, 신체적 특성 및 성향이 동일하지 않다면 식단의 형성은 다르게 적용하는 것이 옳습니다(인터넷에 떠도는 식단을 참고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