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찢어진 손가락을 소독하는 도중 정신을 잃고 쓰러졌습니다
안녕하세요. 32세 미혼여성 입니다.
며칠 전 일어난 일이 걱정이 되어 문의 드립니다.

일을 하다가 손가락을 다쳤습니다. 검지 손이 약간 찢어져서 피가 났는데요. (이때 스스로 조금 당황했고, 지혈 중에 생각보다 많이 다쳐서 놀래긴 했습니다.) 피가 아주 많이 난건 아니었구요.
흐르는 물로 씻고 물기 닦고 소독을 했는데, 일회용 소독제였고 솜에 알콜 성분이 적셔진 타입이었습니다. 소독제를 손에 댔을때 뭔가 몸이 힘들단 생각이 들었는데 그 후에 정신을 잃고 쓰러졌습니다. 눈을 떠도 앞이 잘 안보였고 초점이 안 맞았습니다. 식은땀이 많이 났구요. 119가 와서 근처에 병원으로 바로 갔는데 간이로 잰 혈압이 75/50 정도였습니다. 병원에서 기계로 재도 95/70 정도로 100을 넘지 못했구요.
(평상시 공복 혈압이 100/60 정도 입니다)

이틀이 지난 지금도 컨디션이 아주 좋진 않고,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울때가 있습니다.
궁금한건, 제가 왜 정신을 잃었을까 하는 것입니다.
평소 기립성저혈압 증세는 있는데 정신을 잃은 적은 없습니다.
혈압 때문인지, 소독약 때문인지...
그리고 쓰러지면서 머리를 옆의 수납장(얇은 철 캐비넷)에 부딪혔는데 이로 인한 추가적인 문제는 없을까요?
머리 앞쪽에 멍든 듯하게 아픈 부분은 있습니다.


answer Re : 찢어진 손가락을 소독하는 도중 정신을 잃고 쓰러졌습니다
강대원
강대원 전문의 뽐나게빼의원 하이닥 스코어: 5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강대원 입니다.

많이 놀라셨겠습니다.

지금 상황이 일어난 상태가 일어서서 또는 활동 중에 쓰러진 것으로 보아 기립성 저혈압에 의한 쓰러짐의 가능성은 조금 낮아 보입니다. 동시에 많이 다쳐서 놀랬던 와중에 쓰러짐이 있는것으로 보아 미주신경성 실신의 가능성이 있어보이는군요.

미주신경성 실신이란 극심한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 상황에서 부교감신경계의 항진으로 혈관이 확장되고 심장박동이 느려지고 이로 인해 혈압이 낮아져 일시적으로 의식을 잃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허나 반드시 상기 질환의 진단은 다른 이상 여부를 확인 후에 가능성이 없을 때 판단되어야 하는 배제 진단 형태로 꼭 가까운 병원에서 위 상황에 대한 평가를 받아보시길 바라며, 미주신경성 실신이 맞는다면 실신 자체가 문제가 된다기보다는 실신 이후 위 상황처럼 2차적 손상에 대한 걱정이 중요합니다.

이번에는 가벼웠을지 몰라도 이후에는 2차적 손상으로 여러 상처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