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성열석 입니다.
현재 증상으로 보아 비문증이 의심됩니다.
비문증과 광시증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경험입니다~
알고 계시겠지만 비문증이란?
유리체가 젤라틴과 같은 물질로 형성이 되어 있는데 여기에 섬유질이나 영양분 찌꺼기등이 떠돌아 그림자져 보이는 것이 비문증 또는 날파리증 이라고 합니다.
안구건조증과 라식과 라섹수술과는 무관하며 근시인 경우 젊은 연령대에도 생기며 누구에게나 나타날수 있는 증상이며, 노화로 인해 유발되는 증상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그리고 망막에 이상이 발생하여 나타나는 증상과도 동일합니다.
이 또한 근시정도가 심할수록 발생 가능성이 높고 이에 따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지만, 망막박리는 문제가 달라집니다. 눈앞에 검은 커튼이 들이우듯 검게 아무것도 안 보이는 부분들이 생기게 됩니다.
망막은 쉽게 박리가 잘되는 층이 있는데 이곳이 쉽게 망막에서 떨어져 망막 신경을 다 끊게 되는 질환입니다.
안과3대 응급질환중 하나이며, 최대한 큰 대학병원에 가서 조취를 취해야 실명하는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광시증(번쩍이는 증상)에는 이유가 많습니다.
PVD후부초자체망막박리라고 초자체와 망막사이 막이 망막에서 떨어지는 현상인데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으며 실명 되진 않습니다.
다만 초자체막이 섬유화가 이루어져 비문증이 심해지고 떨어질때마다 광시증도 생기고 가끔 섬유화가 너무 심해 시력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있는데 드물고 갑작스런 안압상승이나 혈압상승등 여러 문제로 일어날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격는 증상 중 하나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 하실건 없지만 증상이 지속되거나 눈앞에 보이는 검은 형체들의 갯수가 심하게 늘어날 경우는 바로 병원으로 내원하셔서 다시 검사 받기를 권유드리며, 주기적인 정밀검사 또한 받길 권유드립니다.
검사는 안약으로 동공을 키워서 눈안쪽 내부를 확인하는 산동검사로 진행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