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2년 전 치루수술 받은 부위가 붓거나 가렵습니다
2년 전 치루수술 받았습니다.
3년 전에도 한번 받고, 1년 뒤 다른 방향에 치루가 생기는 바람에 또 수술받는 게 겁납니다.

다름이 아니라 2년 전 수술 받은 부분이
다 아물었음에도 붓거나, 가렵습니다.
농양이 생긴것 같진 않은데... 일단 전에 받은 설간구구 연고를 발랐는데 걱정입니다.

수술한 병원이 이제는 원거리고,
2년 전 마지막 수술도 여러 병원을 갔는데(수술은 그냥 3년 전에 받은 전문병원) 서로 치루, 치질 병명이 분분하기만 한데
어떻게 하는게 좋을 지 모르겠습니다.

수술 계속 받으면 괄약근? 조절 안된다고 하고
걱정이네요. (3일 전부터 가려움이 극심하네요.)



answer Re : 22년 전 치루수술 받은 부위가 붓거나 가렵습니다
구광모
구광모 전문의 구광모항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구광모 입니다.

예전에 치루수술받은 기왕력이 있고 지금 2년전에 수술받은 부위가 좀 불편하신가 봅니다.

완치뒤 2년이 지나서 재발되는 경우가 거의 없기는 합니다만 염증이 좀 남아있다가 시간이 오래 지나서도 문제가 발생할 수는 있습니다. 붓고 가렵다고 해서 꼭 재발인 것은 아니지만 우선 재발을 의심해 볼 수는 있겠습니다.

치루재발인 경우 방치할 수록 문제가 더 커질 수 있으므로 빨리 진찰을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구요.

잦은 수술로 인한 괄약근손상으로 인한 기능적인 문제를 걱정하시는 것 같은데 자주 수술한다고 해서 기능적인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치루가 심한 정도에 따라 기능적인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많다고 보시면 되고 다시 말해서 치루를 오래 방치할 수록 예후가 좋지 않을 수 있으므로 빨리 진료를 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럼, 좋은 결과 있으시길 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