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복통이 3주 동안 매일 생겨요
21살 남성입니다 3주사이 53.4 ->52.4왔다갔다함

전에 명치 가운데와 배꼽쪽에 심한 복통이 있어서 동네 내과에서 위내시경 심전도를 검사 받았지만 깨끗하다고 하시고 약 처방을 받았습니다.

1주일 복용하고도 계속적인 복통으로 대학병원에 갔는데 1년전에 복부 ct를 찍었더라구요 결과는 정상이였고 1년전에 찍었기 때문에 괜찮다 나이도 21이고 하셔서 별다는것 없고 굳이 찍어보려면 대장내시경정도? 하셔서..2주치 약만 받아서 복용중입니다.

1주일 복용하고 있는데 통증은 전보다 현저히 빈도수가 줄어들었지만 트림이 잦고 고기같은 음식등을 먹으면 입맛은 있는데 평소 양보다 많이 못먹고 속도 울렁거리며 토는 안했지만 더먹으면 토할것 같은 느낌도 가끔씩 듭니다.아침에 깨면 복통이 있다는게 느껴지고 1주일 복용하고나서 가벼운 복통은 있는데 어딘지 모르겠다 느낄때도 있고요. 또 다른 통증으로 명치와 배꼽 위쪽을 만지면(누르면)진짜 아프거나 조이는듯하게 아픈 통증도 가끔 있습니다.. 변은 정상변인데 가끔 먹은게 그대로 나오는 변을 볼때도 있습니다..구역감도 있고.. 도와주세요ㅠㅠ 통증이 없을땐 잘 모르는데 명치에 통증이 생기면 손에 땀도 차고 울고 싶을정도로 왜이러지 합니다.. 왜이렇게 복통이 생기는지 궁금하고 걱정됩니다..

복용중인약
-HMP ESM40 식전 복용
-뒤F앞d-p이런 그림 SAMIL/PB12개
-위와 같고 파란 반알약


answer Re : 복통이 3주 동안 매일 생겨요
현일식
현일식 전문의 시원누리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9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현일식 입니다.

검사에서는 특별한 이상이 없는 데 속이 아프고 소화도 안되는 경우 기능성소화불량 혹은 기능성복통이라는 이야기를 합니다.

눈에 보이는 병은 없고 위장 기능에 이상이 있다는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런 경우는 본래 약을 오래 써야 하고 또한 며칠 약을 먹었다고 해서 눈에 띄게 호전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약을 먹다 보면 천천히 조금씩 좋아진다고 생각하세요.

문제는 속이 아프면 누구나 불안감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눈에 보이는 부위가 아니기 때문에 혹시 큰병은 아닐지 걱정하게 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그런데 간혹 이러한 걱정이나 불안이 과도해 지면 통증 자체도 증폭되면서 더 심해지고 이는 다시 불안감을 더 악화시키는 악순환이 지속됩니다.

이와 같은 정서장애가 동반되는 경우 일반적인 약으로는 잘 낫지 않기 때문에 정신적 안정을 돕는 신경작용제를 사용하거나 정신건강의학과와의 협진을 통해 치료하기도 합니다.

암과 같은 나쁜 병은 방심하다보면 걸릴 수도 있지만 실제로 따지고 보면 걸리는 경우보다 안 걸리는 경우가 훨씬 더 많습니다. 특히나 질문자님처럼 젊은 나이에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일단 안심하시고 지금 진료받고 있는 의사선생님께 꾸준히 진료받으시면서 어려운 일이 있으시면 같이 상의하세요. 분명히 좋아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