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겨드랑이 냄새가 심하고 땀이 겨울에도 나와요옷을 입으 ...
겨드랑이 냄새가 심하고 땀이 겨울에도 나와요
옷을 입으면 노래지고요
어떻게 하는것이 좋을까요
어린이집을 다녀서 냄새가 나면 그런데
어떤 방법이 좋을지 알려주세요
나이 26
키 162
몸무게 75

피부가 간지러워서 피부약을 먹고 있어요


answer Re : 겨드랑이 냄새가 심하고 땀이 겨울에도 나와요옷을 입으 ...
전철우
전철우 전문의 에비타흉부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상담의 전철우 입니다.

겨드랑이의 과도한 땀에 대해서 문의를 하셨네요.

우선, 땀이라는 것은 신체에서 여러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체온조절이며 이러한 역할 때문에 인체에 꼭 필요한 생리적 현상입니다.

하지만, 다한증의 경우에는 땀을 분비하는 체온조절 중추 혹은 교감신경의 과잉항진에 의해서 가벼운 스트레스 상황이나 온도, 습도 변화 등에 대해서도 땀샘에서 과도한 분비가 이루어지는 증상입니다.
예를 들자면, 우리가 여름에 냉방을 해서 추운 영화관에서 공포영화를 보면 손에 땀이 나는 것과 같은 이유입니다.

그리고, 다한증의 원인이 갑상선, 당뇨 등의 호르몬 질환이나, 종격동 종양, 약물복용 등에 의한 경우는 이차성 다한증이라고 하여서, 원인이 되는 질환 등을 치료하는 것이 원칙이며, 이차적인 원인이 없이, 과도한 스트레스 상황, 온도, 습도변화 등에 의해서 발생한 경우 등 원인이 없는 원발성(일차성) 다한증은 질병이 아니라 이른바 체질이라고도 불릴 수 있는 폭넓은 명칭이며 유전성이 높은 증상입니다.
또한, 이러한 일차성 다한증 중에서는 문의하신 겨드랑이 부위가 가장 흔합니다.

일차성 다한증을 자세히 설명드리자면, 사람의 키 높이가 다양하듯이 교감신경의 흥분 정도는 다양합니다.
1번부터 100번까지 키 큰 순서대로 줄을 세웠을 때 가장 작은 1번과 큰 100번이 있듯이 교감신경의 항진 정도에 따라서 땀이 안나는 1번과 흠뻑 젖는 100번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운동 등을 할 때, 남들보다 땀이 많이 나는 것은 괜찮지만, 일상생활에서 과도하게 땀이 나서, 사회생활에 지장이 된다면 치료를 고려하는 것입니다.

일차성 다한증의 치료방법으로는
(1) 알루미늄 클로라이드나 글리코피롤레이트 성분의 약품(일반의약품)를 바르는 방법
(2) 전신적으로 작용하는 약물을 복용하는 법 (전문의약품)
(3) 다한증 치료용의 이온영동기계를 구입하거나, 병원에서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치료하는 방법
(4) 땀이 나는 부위에만 선택적으로 보툴리늄 톡신을 주사하는 법
(5) 재활의학과나 마취통증의학과에서 교감신경에 신경차단약물주입을 하는 방법
(6) 흉부외과에서 교감신경부분절제술을 하는 법 등이 있으며,

각각의 치료가 장단점이 있으며, 단계적으로 치료를 하는 것이 원칙이며, 각 부위의 정도에 따라서 적합한 치료방법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질문하신 분과 같은 겨드랑이 다한증의 경우에는 우선은 (1)과 같은 발한억제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그 만족도도 높은 편에 속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치료방법 외에 규칙적인 생활, 일정한 온습도 유지,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충분한 수면등의 생활적인 노력이 더욱 중요하며, 상당수의 다한증은 나이를 먹으면서, 호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각각의 치료의 장단점에 대해서는 흉부외과 등의 다한증 전문 의료기관을 방문하셔서 상담받으셔야 합니다.
아울러 온라인상으로는 특정 의료기관이나 비용 등에 대해서 설명할 수 없음을 양해바랍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