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및 신체전반에 있어 질문드립니다.
26세, 153cm 56kg 정도로
인바디했을 때 지방 9kg감량, 근육3kg증가 처방을 받았고
작년 건강검진에서 고지혈증 진단을 받은 적 있습니다.
때문에 10일간 3키로정도 감량을 했으나 다시 요요가와서 돌아온 셈인데
요 근래 골반이 비틀어진것인지 오른쪽골반이 올라가 고관절에서 소리가 납니다.
또한 몸이 정말 쉽게 붓는데요.
매일 꾸준히 운동하고있고(40분 걸어서 퇴근, 평소 활동량 많음, 집에서 근력운동 등) 먹는것도 밤늦게는 안먹으려고 노력하는데도 정말 뭐 조금만 먹고자도 일어나면 몸이 퉁퉁 부어있습니다.
특히 소화가 많이 더딥니다.
어제도 점심이 저녁까지 소화가 안되더라구요.
그러다보니 배가 심하게 빵빵하고 튀어나와있습니다.
이렇듯 신체 전반적으로 요 근래 안좋다는 생각이 많이 들어 5월 초 직장인 건강검진과 함께 내시경을 받아보려고 하는데..
질문의 요지는
1. 소화불량에 대해 내시경으로 충분한지
2. 식습관, 운동 등 평소와 달리 많은 개선을 했는데도 왜 살이 안빠지는지
3. 몸의 붓기를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는지, 정말 몸이 안좋아서 붓는건지
입니다.
answer Re : 다이어트 및 신체전반에 있어 질문드립니다.
제석준
제석준 전문의 건강제일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90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상담의 제석준 입니다.
1.소화불량의 원인으로 헬리코박터균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살 빼기가 원래 힘듭니다. 필요에 따라 약물 처방하기도 합니다.
3.여성은 특별한 질환이 없어도 붓기도 합니다만 잘 붓는다면 갑상선이나 간기능 콩팥기능을 한번 체크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다이어트 및 신체전반에 있어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최은진 입니다.
이전의 생활 습관에 비해 많은 개선을 했는데도 변화가 크지 않아 상심이 크시겠습니다.
하지만 식습관과 운동을 많이 개선했다고 해서 단기간 변화가 일어날 거라는 생각을 바꾸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태까지의 생활습관과 식습관으로 체중이 늘어났기 때문에 그만큼 다시 건강한 체중으로 돌릴려면 개선을 함에도 불구하고 시간투자가 필요한 셈이지요.
우선 질문자가 건강한 성인이라는 기준하에 질문자의 성별과 키를 이용하여 건강한 체중을 계산하면 49kg이나 현재 체중은 과체중 범위에 해당하므로 체중 조절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전에 10일간의 다이어트를 어떻게 하셨는지 모르겠지만 요요가 온 것으로 보아 식사 조절을 타이트하게 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에는 한달에 현재 체중의 2-3% 감량을 하는 것을 목표로 장기간에 걸쳐서 서서히 줄여나가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우선 건강검진 결과를 받기 전에 식사 일기 형태로 작성하여 건강검진 결과와 함께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일을 하는 평일과 일을 하지 않는 주말을 섞어서 식사일기를 작성해 보세요. 어느 시간에, 어떤 종류의 음식을, 얼마만큼의 양을, 몇분에 걸쳐서 먹는지에 대해 작성해 보세요. 작성하다 보면 내가 어떤 음식을 먹으면 특히 소화가 안되고 어떤 음식을 먹으면 더 심하게 붓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밤 늦게 특별하게 짜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지 않는데에도 붓는다면 건강검진 때 함께 체크를 받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