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33세 / 키 169 / 몸무게 83 인 남자입니다 ...
만 33세 / 키 169 / 몸무게 83 인 남자입니다.
일주일에 평균 3~4회 음주를 합니다. 따로 식단조절은 하지 않고요.
작년 6개월동안 일주일 평균 6회, 1시간정도 꾸준히 운동을 하였습니다 (웨이트 20%, 유산소 80%)
몸무게가 82키로에서 75키로까지 빠졌다가 겨울에 운동을 주 2~3회정도로만 유지했는데 몸무게가 83키로까지 불어났습니다.
제가 다시 75키로로 돌아간다면 어떻게하면 몸무게 유지를 할 수 있을까요?? 가장 중요한건 금주 및 절주인건 알고 있지만 잘 안되네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만 33세 / 키 169 / 몸무게 83 인 남자입니다 ...
김수지
김수지 운동전문가 (주)쥬비스 은평점 하이닥 스코어: 6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수지 입니다.
6개월 동안 거의 매일 운동을 하면서 7kg 정도 감량을 하셨네요
사실 일주일에 평균 3-4회 음주를 하신다면
몸의 환경이 이전과 많이 달라져있을 것이라 예상되어 집니다.
지방이 연소되기 위해서는 간의 기능도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음주로 인해 간이 무리하였다면
살이 찌는 몸의 상태로 변화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상태에서 운동의 양도 갑자기 줄어들게 되니
요요가 올 수 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알고 계신대로 체중을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절주이겠죠.
몸의 대사 능력이 많이 저하되어 있다면
이전처럼 주 6회 운동을 다시 하신다고 해도 이전만큼 보지 못하실거에요
그래서 반드시 식사에 대한 부분이 함께 조절이 필요합니다.
술 드실 때 수분 섭취 되도록 많이 하시고
안주를 최대한 줄여주세요
그리고 다음날 반드시 아침식사 하셔서 대사가 떨어지지 않도록 해보세요
감사합니다.
박수정
박수정 (주)와이즈웰니스 하이닥 스코어: 5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수정입니다. (*^^*)
체중감량을 잘 실천하셨으나 요요현상으로 문의를 주셨네요. 다시 의지를 가지고 실천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알코올]
알코올은 영양소가 없으며 1g당 7kcal의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코올의 도수가 높아질수록 칼로리도 높아지며, 맥주보다는 소주, 소주보다는 독한 술의 칼로리가 더 높습니다. 소주 1잔(45g)의 칼로리는 약 64kcal로, 소주 한 병을 마시게 되면 밥 1공기를 더 섭취한 것과 같습니다. 또한 체내 흡수 속도가 빨라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 흡수되지 못한 영양소들을 체내에 쌓이게 되고 결국 체중 증가로 나타나게 됩니다.
▶[추천방법]
1. 음주 섭취량을 줄여보세요. 술과 함께 섭취하는 안주의 경우 고지방, 고나트륨인 경우가 많습니다.
2. 물의 섭취량을 늘려보세요. 체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며, 혈액 순환을 도와주어 알코올 분해에도 좋습니다. 또한 포만감을 높여주어 식사량 줄이기에도 도움이 되니 꾸준히 실천해보세요.
3. 요요현상 방지나 건강을 위해서는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감량 기간을 길게 설정하고 실천해보세요.
4. 생활 속에서 활동량을 늘려보세요. 계단을 이용하여 오르거나 스트레칭, 전화하며 걷기 등이 있습니다.
5. 식사 전 음식 냄새에 집중해보세요. 음식을 섭취하기 전 음식의 향을 강하게 느끼게 되면 뇌에서는 충분히 식사를 했다고 인식하여 과식을 방지합니다.
6. 과식이나 폭식을 했을 때엔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않고 다음 식사량 조절을 하시면 됩니다.
▶[예시 식단]
아래 식단은 1,600~1,800kcal 기준입니다.
-아침 : 잡곡밥 2/3공기, 미역국, 감자조림 배추김치, 제철과일
-점심 : 차조밥 2/3공기, 어묵국, 소불고기, 나물무침
-저녁 : 흑미밥 2/3공기, 오이냉국, 오징어숙회, 겉절이
만약 위의 내용이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기억하세요!
▶▶술 섭취량 줄이기!
제 답변이 질문자님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