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나이 41세 . 몸무게 58.5, 키 156 입니다
나이 41세 . 몸무게 58.5, 키 156 입니다 가슴 양쪽에 물혹이 4~5개가 있는데 양쪽이 다 아픈증상은 외그런걸까요?


answer Re : 나이 41세 . 몸무게 58.5, 키 156 입니다.
김동원
김동원 전문의 대림성모병원 하이닥 스코어: 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김동원 입니다.

유방통으로 걱정을 하시는 분이 상당히 많은데, 제 답변이 도움이 되기를 먼저 바래 봅니다.

유방통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만약 유방의 통증이 생리 주기와 연관성이 있다면, 이는 여성 호르몬과 관련이 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성호르몬은 자궁 뿐 아니라 유방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데요, 여성 호르몬의 자극에 의해 유방조직이 부풀어 오르거나, 유선이 뭉쳐서 유방의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방의 통증이 생리 주기와 관련이 없는 경우에는 신경성, 카페인의 섭취과다, 과도한 동물성 지방 섭취, ​필수지방산의 부족, 유관확장증, 관주위 유방염, ​경화성 선증, 유방낭종, ​여성호르몬제 금단증상, 식도질환, 심장질환, 신경계 질환, 정신과적 질환, ​흉골과 늑골 연결부위의 염증, 임신, 난소의 종양 등이 있습니다.

의뢰해 주신 분께서 유방 검사를 하셨고, 물혹이 여러개 있다고 하셨는데, 물혹 자체가 유방통의 원인이 되기 보다는 유방통이 있는 경우 물혹이 같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아마도 여성호르몬에 의한 자극이 유방통도 일으키고, 물혹도 생기게 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다행히도 유방통이 있는 분들 중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15%에 불과합니다. 보통 환자분들께 통증의 정도를 여쭈어 보면, 많이 아프다고 하시는 경우는 드물고, 보통 '기분 나쁘게 아프다'는 표현을 많이 하십니다. 이는 유방통과 유방암을 연관지어 생각하셔서 통증에 예민해 지는 것도 영향이 있습니다. 진료를 보시고, 의사의 괜찮다는 얘기를 들으면 또 신기하게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제 생각에는 일단 검사를 하신 병원에서 괜찮다는 얘기를 들으셨다면,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겠습니다. 유방통이 워낙 많은데다가 물혹은 유방암으로 진행할 확률이 사실상 거의 없어서, 마음을 편히 가지시고 일단 지켜보셔도 괜찮아 보입니다. 그리고, 만약 식습관에서 커피, 탄산음료, 초콜릿, 포화지방산의 섭취가 많으시다면, 줄여 보시는 것이 좋겠고, 격렬한 운동을 하는 경우 몸에 잘 맞는 브래지어를 착용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무거운 것을 많이 드시거나, 팔을 많이 쓰는 일을 하시는 경우, 갈비뼈에 생기는 골연골염이 유방통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만약 일을 많이 하신다면 당분간 일을 줄여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통증이 심하거나, 걱정이 되어 치료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먼저 달맞이꽃 종자유를 드실 것을 권유 드립니다. 달맞이꽃 종자유에는 감마리놀산이라는 성분이 있고, 이 성분이 유방통에 상당히 효과가 좋습니다. 최근에는 건강식품 코너에서 달맞이꽃 종자유를 판매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달맞이꽃 종자유는 약이라기 보다는 식품이나 음식에 가까운 것이라 부작용이 거의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복용을 꾸준히 하셔야 효과가 있습니다.

그외에 호르몬치료, 진통제의 국소투여, 항우울증 치료제 등이 있으나 실제로 복용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간혹 유방통이 심장의 문제나, 식도염 등 다른 질환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시 위의 여러 방법을 시행했음에도 증상의 호전이 없다면 유방이 아닌 다른 장기의 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이는 좀 전문적인 부분으로 들어가야 하므로, 통증이 지속된다면 유방 전문 클리닉을 방문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내용이 좀 길었는데, 잘 이해를 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무쪼록 유방통도 좋아지시고, 걱정도 없어지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