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저는 23살 여자 153.8 48kg 입니다.
만성위염(소화장애), 여드름, 약한 체력... 문제가 많네요 제가ㅜㅜㅜ 그런데 이 모든걸 뒤로하고도...
평소에 탄수화물 (특히 밥이나 빵과 같은 주식)을 먹지 않으면 쉽게 어지럽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려고 한 끼 식사를 샐러드, 닭가슴살, 고구마 이런식으로 먹었더니 양이 적든 많든 어지럽더라구요. 그래서 항상 다이어트를 지속하지 못하고 그만 뒀습니다. 저는 전체적으로 뚱뚱한 것은 아니고 팔뚝, 아랫배, 허벅지 안쪽 등 보이지 않는 살들이 찐 편이라 타인이 보기엔 다들 말랐다고 말합니다 ㅜㅜ 디톡스 주스도 시도해봤지만 어지럽고 너무 배고파서 그냥 밥을 먹게 되더라구요.. 제 문제들을 해결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answer Re : 다이어트
조은유
조은유 영양사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43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은유 입니다.
현재 질문자님의 체중은 정상체중이므로 지나친 식이조절을 통한 체중감량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탄수화물을 섭취하지 않으면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당연한 원리 중 하나입니다.
우리 몸은 탄수화물의 분해 시 나오는 포도당을 가장 먼저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며, 특히 우리 몸에서 뇌는 포도당만을 에너지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체내 포도당이 없을 경우 뇌에 공급받는 에너지가 없어 어지럽거나, 머리가 무겁거나 하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탄수화물을 섭취 하지 않을 경우, 단백질이나 지방을 분해하여 포도당을 만들어내는데,
이 때 포도당 이외의 분해산물(케톤산 등)이 체내에 축적되면서 몸을 산성으로 만들게 되며,
이러한 물질이 지속적으로 쌓일 경우 또 다른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께서 해보신 디톡스 다이어트나 탄수화물을 제한한 다이어트는 모두 단기간 효과가 잇을 수는 있으나,
장기화될 경우 체내의 영양소 균형이 깨지면서 또다른 질병을 유발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무엇보다, 자신의 몸과 맞지 않는 다이어트는 절대 지속하지 않아야 합니다.
더군다나 만성위염이 있기 때문에 매끼의 식사를 규칙적이며 균형잡힌 식사로 섭취하여 공복 시
위산으로 인한 위염이 심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매끼 밥 2/3공기에 해당하는 양을 섭취하시되,
부식의 경우 위염을 고려하여 너무 맵거나 짜지 않은 음식으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다이어트
백민지
백민지 (주)와이즈웰니스 하이닥 스코어: 6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백민지입니다. (*^^*)
다이어트를 위한 방법 질문 주셨네요.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체중]
체중은 체수분량과 골격근, 체지방과 같은 무게가 합산되어 나온 값으로 현재 질문자님의 체중은 표준범위에 속하십니다. 따라서 체중이라는 무게 감량보다는 체성분의 변화를 바꾸어 보시길 권장합니다. 현재 질문자님의 어떤 부분이 체중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지 확인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육량 증가는 탄탄한 바디라인을 가꾸기에 도움이 됩니다. 안 보이는 쪽으로 찐 살을 탄탄한 라인으로 가꾸기를 목표로 가벼운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을 병행하여 체지방은 감량하고, 근육량을 증가시켜 신체라인에 집중하는 운동을 실천하시길 권장합니다.
▶[추천 운동]
운동을 계획하신다면 가장 쉽게 하실 수 있는 운동은 걷기입니다. 유산소운동이자 전신 지구력운동인 걷기운동의 경우 한 번 실천하실 때 최소 40분 이상 걸으시길 바라며, 줄넘기, 등산, 배드민턴과 같은 운동도 소모칼로리량을 높이고 체지방량을 감량하는데 도움이 되는 유산소 운동이니 쉽게 하실 수 있는 운동부터 시작하여 중단하지 말고 꾸준히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이 외에도 어떤 운동이든 꾸준히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드민턴, 요가 등 흥미를 붙이고 오래 하실 수 있는 운동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식사]
식사는 스트레스 받으면서 지나치게 제한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내가 꾸준히 할 수 있는 만큼의 식사량을 조절하시고, 식품군을 변경하시길 바랍니다. 탄수화물의 경우 어떤 탄수화물을 섭취하시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무조건 적게 먹고, 무조건 안 먹어야 하는 다이어트는 좋지 않습니다. 영양분 충분히 섭취하시면서 건강하게 감량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위의 내용을 실천하시기 힘들고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하세요!
▶▶매일 40분 이상 빠르게 걷기!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