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다이어트식으로 먹고 있습니다.
다이어트식으로 아침에 토마토스크램블을 먹고 점심엔 소고기치맛살과 버섯양파등은을 올리브유에 구워먹는데 저 두가지가 다이어트식단으로 적합한가요?왠지 먹고나면 느끼한 생각도 들고 과연 이게 맞는걸까 싶기도 하군요.지인이 저런식의 고단백저탄수화물로 많이 뺐는데 저한테도 해당이 될지 모르겠어요.운동도 2시간은 하고 있구요.그외에 견과류나 과일,우유도 챙겨먹고 있어요.
answer Re : 요즘 다이어트식으로 먹고 있습니다.
최은진
최은진 영양사 최은진 하이닥 스코어: 7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최은진 입니다.
다이어트에 대해 문의를 주셨군요.
식단 구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이나 다소 볶는 조리법에 치우쳐 있는 것 같습니다.
찌거나 삶는 조리법을 함께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사에 대해 몇 가지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사는 탄수화물 0-10%, 단백질 10-30%, 지방 60-90%로 식사를 조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사로 조절한 초기 동안 체중감량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조기 포만감을 유도해 식욕을 억제하며, 먹을 수 있는 식품의 종류가 제한되기 때문에 전체적인 식사 섭취량이 줄어들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사를 지속할 경우 지방 중에서도 특히 포화지방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나쁜 콜레스테롤(LDL-Chol) 수치가 증가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심혈관질환의 발생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의 종류도 제한되기 때문에 영양소의 불균형과 섬유소 섭취 감소로 이어지게 될 수도 있지요.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사처럼 탄수화물 섭취를 극도로 제한하게 될 경우, 케톤산(지방산 대사되어 형성되는 물질)이 증가하게 되고, 케톤산으로 인해 우리 몸의 산성화가 되는 것을 막기 위해 근육과 뼈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사를 장기적으로 섭취할 경우의 효과가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방법이기도 하고, 오히려 건강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이 많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