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지혜 입니다.
살이 빠지는 기본적 원리는 자신이 섭취한 칼로리 이상을 소모해야 빠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섭취 칼로리 이상 소모해야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 것 맞습니다.
이론을 바탕으로 말씀드리자면, 1kg의 체중감량을 위한다면 7,000kcal를 줄여야 합니다. 그러나 이는 신체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일주일에 0.5kg 정도의 체중 감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0.5kg은 3,500kcal를 줄여야 하는데, 이 때 섭취량으로만 500kcal를 줄일 경우 공복감이 심해져 오히려 식탐이 생겨 다이어트 기간 종료 후 조절 능력이 깨져버려 폭식 증상이 생기고 체중이 도로 늘어나는 요요 현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체중감량 시 운동으로 소모하는 열량을 늘리고 섭취량을 줄이는 것을 병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인 남성의 경우 하루 2,500kcal를 섭취한다고 가정하였을 때, 하루에 섭취량의 10-15%의 양을 줄여 약 300kcal를 줄이며, 운동을 통해 200kcal를 소모해서 하루 500kcal 줄인다면 체중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의 경우, 70kg의 성인 기준으로 200kcal를 소모할 수 있는 중강도의 운동으로는 자전거타기, 걷기, 수영 등이 있습니다. 제시한 운동을 할 때, 30분 동안 등에 땀이 날 정도의 강도로 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