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증진
현재70세 키170cm 몸무게57kg 당뇨와고혈압을30년알아온사람입니다.
운동은 식전운동으로 등산1시간30분.근력운동(역기.철봉.악력기.허리일으키기.평행봉하기)30분.맨손스드레칭20분을하고있으며취미로,풍물연습30분정도하고있읍니다
아침식단은
양파1/4쪽.사과3/8쪽.바나나1/4개.토마토중간크기2개를믹서기에갈고,삶은계란1개.들깨기름1숫가락.강황가루티스픈으로2개.삶은고구마중간것1/2개.호두1/2쪽.아몬드5알.브라질넛드2알을먹고있어며.
중식은
잡곡밥(현미.검정콩.보리쌀,율무.현미찹쌀)ㅣ/2공기.생선1토막.상추및채소조금.삶은고구마1/2쪽.오랜지1/4개.
저녁은
우유.마.인삼.연근.더덕.바나나.청국장.케일잎.상추.기타채소류를섞어믹서기에갈아서국그릇으로1그릇섭취후에 중식때먹은것과같은잡곡밥.생선1토막.기타반찬류조금섭취후과일류1/4쪽으로식사를마칩니다.
위와같은운동과식사요법을병행함과동시에약물로서 혈압약 및 당뇨약을병행하고있읍니다.
이런식단이과연잘하고있는지?
운동량은적절한지?
개선하여야할점은없는지?
참고로 3개월평균
현재 공복혈당 95~110
식후(저녘)125~160
맥박 55~64
공복혈압(아침식전) 74~120
저녘혈압(식후2시간)64~110
맥박 55~64 입니다
answer Re : 건강증진
최은진
최은진 영양사 최은진 하이닥 스코어: 7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최은진 입니다.
식사에 관해 답변을 드립니다.
전체적으로 식사를 많이 신경쓰고 계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개선해야 할 부분은 믹서기에 갈아서 섭취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혈당을 조절하기 위한 식사 관리 중 중요한 것이 규칙적인 식사시간을 지키는 것과
동시에 식사를 20분 이상 천천히 식사를 하는 것입니다.
질문자는 골고루 먹는 것은 좋으나 아침 저녁으로 믹서기에 갈아서 후루룩 마시는 형태의 식사를 하고 있습니다.
과일을 포함한 형태를 갈아서 먹게 될 경우 체내 흡수율이 높아져서
혈당이 빨리 올라갈 수 있으므로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양사의 입장에서는 갈아서 먹었던 것들을 모두 씹어서 드시기를 권장합니다.
또한 식사와 간식의 개념으로 분리하시고,
식사에 함께 먹은 과일은 간식의 개념으로 식후 30분 후에 섭취하여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도록 합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