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무릎에 자꾸 물이 찹니다.
58세, 여자, 158센티, 63키로그램 입니다. 조울증이라는 정신과 의사의 소견을 받고 치료 중입니다. 오랜 기간 다이어트를 해 왔고 지금도 신경 쓰고 있는데, 무릅관절이 좋지 않아 몸무게를 줄이면 좋을 것 같아서 지금은 그런 차원에서 다이어트에 신경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전에는 식욕억제를 위해 다이어트 약도 복용했습니다. 그것이 무릅에 나쁜 영향을 주기도 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정신건강에도 나쁜 영향을 미쳤을 것은 분명하구요. 지금은 다이어트 약은 복용하지 않습니다. 식사는 한 두끼 정도와 간식, 그리고 커피를 많이 마십니다. 하루 5잔 정도요. 정형외과에서 연골주사를 정기적으로 맞아 무릅을 보호하는데 오른 무릅은 자꾸 물이 찹니다. 1달 전 부터 정형외과에서 받던 물리치료를 중단하고 요가를 시작했는데, 느낌상 물리치료 보다 요가가 더 치료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무릎에 자꾸 물이 찹니다.
서은석
서은석 전문의 서재곤링커병원 하이닥 스코어: 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서은석 입니다.

체중을 줄이는 것은 무릎 통증에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약물이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겠으나, 그것보다는 전반적인 식습관 개선과
꾸준한 근력운동이 장기적으로 더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식사는 모든 영양소가 골고루 포함된 식단으로 하시되 가능한 저염식을 유지 하시고,
커피는 블랙커피로 하루 1~2잔만 섭취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요가도 좋은 운동이지만 무릎을 꿇고 해야 하는 동작이나 무릎에 과도한 체중이 실리는 동작을 피해 주십시오.
무릎 건강에 좋은 다른 운동으로는 평지 걷기, 실내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이 있습니다.

올바른 식단 섭취와 규칙적인 운동으로 무릎 건강도, 정신 건강도 잘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질문에 답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