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상범 입니다.
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6년 전에 사고를 당하신 것 같은데요. 보통 초기의 기능회복은 일반적으로 1년 정도 안에 얼마나 열심히 재활을 받으셨나에 따라서 회복에 정도는 달라질 수 있어요. 그래서 아마도 열심히 재활을 하셨기 때문에 좋은 변화가 있었던 것 같고요. 경추 손상인데도 불구하고 걸을 수 있을 정도라면 말이죠.
척추 손상 환자의 기능회복 예측은 일반적으로 신경학적 기능 수준, 특히 운동수준에 따라 결정되나 같은 신경학적 기능 수준을 가진 환자들이라도 그들 자신의 재활의지 등에 따라 결과는 현저하게 다를 수 있구요. 손상의 위치에 따라 척수손상 환자들이 수행할 수 있는 기능적 목표도 달라지죠.
제가 질문자 분에 현 상태를 자세히 알지 못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설명을 드리면,
척수 손상의 치료 목표를 설정할 때
1) 관절 가동 범위를 유지 및 증가시키기
; 능동적, 수동적 관절 가동 및 보조기와 고정을 통하여 기형을 예방한다.
2) 가능한 근육을 강화시킨다.
목적있는 동작을 수행함으로 완전한 신경지배와 부분적 신경지배 근육의 근력을 강화한다.
3) 기능적 활동을 통해 신체적 지구력을 증가시킨다.
4) 적절한 기구를 사용하여 훈련한다.
5) 자기 관리, 이동, 가사활동 등 모든 영역에서 환자의 독립성을 최대한으로 발전시킨다.
; 운동을 할 때는 가능하면 옆에서 지켜봐 줄 수 있는 사람이 있을 때 보행 연습을 하세요 !!
6) 관심있는 여가활동과 직업적 가능성을 탐색한다.
= 재활병원에서 재활을 받으시면서 선생님들께서 강조하셨던 부분들을 위주로 운동을 하시면 될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