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다이어트 할 때 굶어서 빼고 찌고 운동해서 빼고 다시 ...
다이어트 할 때 굶어서 빼고 찌고 운동해서 빼고 다시 찌고 이런식으로 반복하다보니 살이 트고 셀룰라이도 생기고 살이 단단해졌습니다 그리고 이제 왠만한 운동으로는 살이 잘 안빠지는 것 같네요 어떻게해야 살을 건강하게 뺄 수 있을가요


answer Re : 다이어트 할 때 굶어서 빼고 찌고 운동해서 빼고 다시 ...
백민지
백민지 (주)와이즈웰니스 하이닥 스코어: 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백민지입니다. (*^^*)

이전 성공 경험이 있으시니 이번에도 건강한 체중감량에 꼭 성공하시길 바라며,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요요 없는 다이어트 방법]
요요현상의 경우 다이어트 후 체중이 원래상태로 복귀하는 현상을 말하며, 현재 잦은 요요를 반복하셨네요. 요요를 겪으면 체내 근육량이 감소함에 따라 기초대사량도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섭취하시는 양은 같아도 체중은 증가할 수가 있습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운동과 식단 모두 관리하셔야 합니다. 둘 중 하나만 할 경우 감량은 성공할 수 있지만 이와 같은 요요현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는 장기간 계획으로 꾸준히 할 수 있는 것들로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내용 참고하셔서 건강한 감량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1. 전체적인 식사량을 2/3정도로 줄이세요. 지나친 식사량 제한은 체내 에너지를 지방으로 저장하여 오히려 체중조절에 방해가 됩니다.
2. 매 끼니를 챙기시고, 균형 잡힌 식사를 섭취하세요. 충분한 영양공급이 다이어트를 돕습니다.
3. 운동을 규칙적으로 실천하세요. 운동의 효과는 주 3회 이상 꾸준히 했을 경우 최소 약 2개월 이상부터 나타납니다. 따라서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습관화하여 보세요.
4. 일상에서 활동량을 늘리세요. 가까운 거리는 걸어다니기,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이용하기 등 생활 속 칼로리소모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이용해 소모칼로리량을 높이시길 바랍니다.

운동은 이전에 어떤 운동을 하셨는지 파악이 어려우나 식단관리와 함께 다시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주 4-5회 이상 중강도 이상 운동을 꾸준히 실천하세요. 단기계획이 아닌 장기계획으로 감량기간에서 유지기까지 잘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잘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다이어트 할 때 굶어서 빼고 찌고 운동해서 빼고 다시 ...
전박근
전박근 운동전문가 주식회사 스포츠패나틱 하이닥 스코어: 2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전박근 입니다.


체중조절을 위해서는 생활습관 전반에 걸친 관리가 필요합니다.

영양섭취는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을 일정한 식간 텀을 가지고 고른 영양소를 섭취하셔야 좋습니다.

수분 섭취 권장량은 체중 1kg 당 30ml입니다.

수면은 7~8시간이 확보되어야 하며 취침 시간은 오후 10시가 자장 좋은데 12시를 넘어 새벽으로 갈수록

좋지 않습니다.

스트레스 또한 섭취와 체지방 증가의 원인이 되므로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취미생활이나 활동 등을

찾으시면 좋습니다.

운동은 의심되거나 진단 받은 질병이 없다면 무리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서서히 늘려 최종적으로는

조금 강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형태는 오래 지속할 수 있는 흥미와 취향에 맞는 운동 어떤 것이라도 좋습니다.

단 부상을 유발하는 격렬한 운동은 안전에 유의하시면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도는 최대능력의 60~85% 정도로 30~60분 지속할 수 있는 정도가 적당하며

빈도는 주 당 4~7회가 권장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다이어트 할 때 굶어서 빼고 찌고 운동해서 빼고 다시 ...
이윤빈
이윤빈 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금식을 이용한 방법은 질문자님의 신체의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에너지공급 자체가 이루어지 지지 않는 것이며, 기초대사량보다 섭취량이 낮다면 인체는 임시방편으로 체내에 저장해둔 에너지원을 사용하지만 저장량을 복구하기 위해 섭취량을 늘리게 되고(배고픔), 의식적으로 섭취량을 억제한다면, 무의식적인 행동을 유발하여 섭취량을 늘립니다.

자기합리화를 통해 "많이 먹은 것이 아니다" 라고 인식 시키거나, 밥량을 줄이는 대신 반찬량 늘리고, 간식을 섭취하며, 주말에 과식 및 폭시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1차 적으로 섭취 요구량(배고픔)을 증가시키려고 하였으나, 질문자님의 의지로 인해 억제 되었다면, 2차 적으로 인체는 섭취되는 모든 영양물을 체내로 저장하려고 할 것이며, 이로인해 배변활동에 지장을 주어 변비라는 질환을 유발 하게 됩니다.

또한, 신경과민증, 무기력증, 빈혈, 피로 등을 유발하고, 활동력 저하를 통해 신체활동이 느리게 되며, 운동수행 시 활동적인 동작을 수행 할 수 없음으로 운동 수행 효과가 반감하게 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수행 할 수 없음으로 폭식과 과식을 유발하고, 요요현상을 일으키는 방법입니다.

또한, 다이어트를 할 때는 음식의 양을 적게 섭취 하고, kcal가 낮은 음식만을 섭취 하다가, 다이어트를 성공 후, 원래 섭취하던(치틴, 떡볶이, 라면, 족발, 삼겹살 등등) 음식들과 섭취양을 복귀 하신다면, 당연히 체중을 상승하게 될 것이고, 또 다시, 식이를 제한한 섭취방법을 통해, 다이어트를 수행 하실 겁니다. 이러한 방법은 다이어트에 대한 악순환으로 여겨집니다.

식이요법이란 개인에게 특화된 섭취 방법이며, 신체적 특성과, 개인적 식이방식, 목표 등이 비슷하거나 동일하다면 식단이 동일 할 수 있으나, 신체적 특성 및 성향이 동일하지 않다면 식단의 형성은 다르게 적용하는 것이 옳습니다(인터넷에 떠도는 식단을 참고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다시한번 체계적인 식단을 형성하여 운동을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