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세 남 키180 몸무게 120정도되는데요방학이 3 ...
18세 남 키180 몸무게 120정도되는데요
방학이 3주인데 10kg이상은 뺄려고 그러는데
식단좀짜주세요
answer Re : 18세 남 키180 몸무게 120정도되는데요방학이 3 ...
최은진
최은진 영양사 최은진 하이닥 스코어: 7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최은진 입니다.
식단에 대해 앞서 다른 영양전문가 선생님이 좋은 답변을 주셔서 저는 지방에 대한 소모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체지방 1kg에 해당하는 열량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체지방 조직은 87%가 지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1kg의 지방 조직은 대충 870g의 순수한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방은 1g에 9kcal의 열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체지방 1kg 는 약 7800kcal의 열량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론상으로 지방 조직 1kg을 없애려면 7800kcal를 소모하여야 빠질 수 있지만, 신체는 운동을 한다고 해서 체지방 부터 연소가 된다고 할 수 없기 때문에 실제 운동량은 훨씬 더 많아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모든 칼로리를 운동으로는 소모하는 것외에 식사를 조절하면 다이어트에 더 박차를 가할 수 있습니다.
칼로리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식사 시간을 지켜주시고, 간식은 되도록 건강하게 채소와 과일로 드세요. (과일은 당분이 많으니 하루 사과크기의 과일 1개를 하루 2번 나누어 드세요.) 또한 너무 기름지거나 양념이 많이 된 음식은 식욕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 주세요.
운동으로 인한 칼로리 소비는 운동전문가를 통해 상담을 요청해 주세요.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박수정
박수정 (주)와이즈웰니스 하이닥 스코어: 5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수정입니다. (*^^*)
식단에 대해 문의를 주셨네요.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체중감량을 위해 정해진 식단은 없습니다. 일반식으로 하되 전체적인 식사를 줄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오래 지속할 수 있습니다.
▶[추천 방법]
-식사량을 갑자기 줄이게 되면 폭식이나 과식을 할 수 있으니 조금씩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운동과 함께 식사량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신장 대비 체중이 많이 나가므로 식사량 조절과 함께 먼저 유산소 운동(빠르게 걷기나 실내 자전거 타기 등)으로 일정 체중을 감량을 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식사 시간에 TV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식사량 조절에 실패할 수 있으니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감량은 장기전입니다. 꾸준히 실천해야 요요현상 없이 체중감량을 진행할 수 있으니 끈기를 가지고 실천하세요.
-기름에 튀기거나 볶는 조리 방법 대신 삶거나 찌는 조리 방법을 선택하여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물은 체내 노폐물 배출과 혈액숙환에 도움이 되며, 포만감을 주어 전체 식사량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식사 30분~1시간 전에 물 한 잔 섭취를 통해 식사량을 조절해보시길 바랍니다.
▶[예시 식단]
아래 식단은 1,600~1,800kcal 기준입니다.
-아침 : 잡곡밥 2/3공기, 순두부찌개, 버섯야채볶음, 진미채볶음
-점심 : 콩밥 2/3공기, 곰국, 고등어구이, 깍두기
-저녁 : 잡곡밥 2/3공기, 북엇국, 달걀프라이, 배추김치
-아침 : 보리밥 2/3공기, 콩나물국, 오이부추무침, 사과
-점심 : 흑미밥 2/3공기, 아욱새우국, 갈치구이, 배추김치, 제철과일
-저녁 : 쌀밥 2/3공기, 육개장, 두부조림, 배추김치
제 답변이 질문자님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