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안녕 하세요 취침중 또 자고일어나면 다리가 쥐가나고 ...
안녕 하세요 취침중 또 자고일어나면 다리가 쥐가나고 마비가 됩니다 한참동안 마사지 를 해야 겨우일어나곤 합니다 특히 우측다리가 심해 종아리를 마사지 하고 있어요 원인과 처방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안녕 하세요 취침중 또 자고일어나면 다리가 쥐가나고 ...
김병준
김병준 전문의 김병준 레다스 흉부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김병준입니다.

말씀주신 증상만으로는 하지정맥류를 확진하기 어렵겠지만, 수면 중에 다리에 쥐가 나고 마비가 되는 증상으로 미루어 봤을 때, 하지정맥류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는 겉으로 보이는 증상이 없더라도 질문자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수면 중에 다리에 쥐가 나는 야간근육경련과 종아리가 묵직하거나 쑤시는 느낌, 오전보다 오후에 다리가 무겁고 저림, 가려움증, 열감 등이 나타나는 것이 대표적인 하지정맥류의 증상입니다.

하지정맥류는 심장으로 가야 할 혈액이 다리 쪽으로 역류하면서 증가된 정맥 내 압력 때문에 혈관이 부풀거나 길어지고 늘어나 구불구불하게 피부 밖으로 보이는 질환입니다.

하지정맥류는 감기처럼 약을 먹거나 방치한다고 해서 저절로 치료되는 병이 아니라 서서히 진행되는 진행성 혈관 질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질문자님처럼 통증이 나타났을 때 마사지를 하는 등의 방법으로는 일시적으로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해결할 수 없습니다. 먼저 가까운 하지정맥류 병원에 내원해 '혈관 초음파'를 통해 하지정맥류를 일으키는 원인혈관에 역류가 있는지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검사 후 하지정맥류 확진을 받고 치료하시게 된다면 최근에는 통증과 출혈이 적어 회복시간이 빠른 혈관 내 레이저 수술과 초음파 유도 혈관경화요법으로 치료 받으실 수 있습니다.

수술에 필요한 마취 또한 척추마취 및 전신마취가 아닌 국소마취로 진행되기 때문에 보통 오전 수술(30분) 후 바로 걸어 다닐 수 있고, 당일 퇴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큰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질문에 충분한 답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