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차상현 입니다.
척추 후 고정수술을 받으셨군요.
어떤 질환명으로 수술을 받았는지 궁금합니다만, 일반적으로 척추 전방 전위술이 심하면서 척추 불안정증 때문에 만성적인 요통이 있으셨거나
척추관 협착증이 심하여 양 다리로 신경성 파행증이 심한 경우 척추 유합술 및 척추 후고정술을 시행합니다.
어느 경우든 척추 주변의 근육량이 크게 감소한 상태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척추 주변 근육 뿐만이 아니라 양 허벅지 및 종아리 근육도 근육량이 줄어들어 있는 경우가 흔합니다.
따라서 운동을 시작하자 마자 한 시간 씩 운동을 하시는 것은 몸에 무리가 올 수 있으므로 운동 시간을 20분 이하부터 천천히 끌어올리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사용하게 되면 당연히 온 몸에 무리가 옵니다.
운동이란 것은 근육이 하는 것인데 근육 허용 범위를 넘어서는 운동을 하게 되면 관절에 무리가 오면서 허리, 무릎, 뒷목 등에도 무리가 오는 경우가 흔합니다.
걷기 운동을 하는 경우 배에 힘을 주고 허리를 꼿꼿하게 세운 상태로 걸어야 하며 자세가 무너지기 시작하는 경우 억지로 운동을 계속하시면 오히려 안 좋은 결과가 생길 수 있으므로 자세가 무너지면 바로 휴식을 취해주셔야 합니다.
따라서 산행을 하는 경우 보다는 벤치가 많은 공원에서 운동하시는 것이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운동이란 근육의 능력에 맞게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지 한 번에 많은 양을 하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날마다 운동을 하는 경우 부위를 바꿔 가면서 하셔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주 3회를 넘지 않게 운동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운동의 종류는 걷기, 수영, 실내 자전거 등을 추천드리며 운동이 끝날 때 꼼꼼하게 스트레칭을 하는 경우 근육의 손상을 줄일 수 있으므로 꼭 시행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