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탈모 유형 진단
안녕하세요? 선생님.

탈모의 주 원인은 유전과 스트레스로 알고 있습니다만,

유전 탈모와 스트레스성 탈모는 그 발생 기전이 같은지 궁금합니다.(원형 탈모는 제외)

둘 다 남성호르몬 촉진과 5알파 환원요소와의 결합으로 생성되는 DHT의 모낭 파괴 작용으로

정의할 수 있는지요?

그리고 의사선생님들은 유전 탈모와 스트레스성 탈모를 어떻게 구분하여 진단하시는지요?

발생기전이 같다면 둘 다 동일한 치료(약물(프로페시아+미녹시딜))가 적용되는지

아니면 각기 다른 특화된 치료법이 적용되는지 궁금합니다.

마지막으로 스트레스성 탈모는 그 진행 형태가 'M 자형'과 '정수리형' 중

어디에서 더 우세한지 알고 싶습니다.


answer Re : 탈모 유형 진단
노윤우
노윤우 전문의 맥스웰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노윤우 입니다.

탈모의 원인은 유전과 스트레스만 있는 것이 아니고 여러가지 원인이 있고, 탈모가 진행될 때 한가지 원인에 의해서 진행되는 것이 아니고, 여러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을 합니다.

탈모는 병이 아니고 증상입니다. 탈모라는 증상을 일으키는 병이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비유를 하자면 배가 아프면 병원에 가서 치료를 하는데, 배가 아픈 것이 병이 아니고 배가 아프게하는 병이 위궤양, 맹장염, 담석증, 요로결석, 변비, 소화불량.....등등 여러가지 병이 있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탈모증상을 일으키는 병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흔한 병을 보면 남성형탈모증, 여성형탈모증, 휴지기 탈모증, 원형탈모증, 출산후 탈모증, 반흔성 탈모증. 등이 있습니다. 탈모증상으로 병원을 찾아오시는 분들의 대부분은 위에 열거한 이런 탈모병 중에 하나 또는 몇가지가 겹쳐진 경우입니다. 위에서 예로 들지 않은, 아주 드문 형태의 탈모를 일으키는 병도 있습니다. 스트레스성 탈모라는 병은 없습니다. 많은 경우에서 스트레스는 탈모 증상이 생기는데 어느 정도 관여를 합니다.

내과의사들이 배가 아픈 환자를 진찰하고 무슨 질환인지 알듯이, 피부과 의사들은 탈모의 증상을 보고 어떤 병인지를 알 수 있고, 진단을 하면 진단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겁니다. 대부분의 탈모증상은 정확히 진단만 하면 치료가 됩니다. 탈모질환에 따라서 사용하는 약은 다릅니다. 프로페시아는 남성형 탈모에만 사용하는 약이고, 미녹시딜은 비교적 많은 질환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합니다. 그 외에도 탈모을 치료하는 약은 많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