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안녕하세요. 제가 요즘 갑자기 살이 쪄서 다이어트약을 ...
안녕하세요. 제가 요즘 갑자기 살이 쪄서 다이어트약을 먹으면 살을빼고있는데 요즘 잠을 잘때 깊이들지않고 일찍깨거나 자고일어나면 개운한 느낌이 들지않아요ㅠㅠ 제가 잘못 살을빼고잇나요?ㅠㅠ


answer Re : 안녕하세요. 제가 요즘 갑자기 살이 쪄서 다이어트약을 ...
허정원
허정원 한의사 자미원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23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허정원 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면서 수면이 흔들리거나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분들의 경우 두 가지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첫 번째는 다이어트를 하면서 드시게 되는 약의 부작용입니다.

다이어트를 도와주는 약들 중 많은 약들이 살짝은 교감신경을 항진시켜 주는 쪽으로 갑니다. 교감신경의 항진은 식욕을 떨어뜨리고 몸을 긴장상태로 만들기 때문에 대사량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인데요.

자칫 너무 강하게 교감신경의 흥분을 유도하다 보면 반대급부적으로 식욕이 갑자기 폭발하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만 전체적으로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몸을 살짝 긴장시키는 상태가 되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교감신경의 항진이 낮이 아닌 밤시간대에도 계속 이어지거나 그 긴장이 쉽게 풀리지 않게 되면 잠들기가 힘들어진다거나 수면 중에 긴장이 풀리지 않아서 자주 깬다거나 긴장상태로 잠을 계속 유지하기 때문에 잠을 자고 나도 개운하지 않다거나 하는 느낌을 느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체질적으로 허기짐에 대한 예민한 분들이 그로 인해 긴장, 흥분상태를 유지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다이어트 약을 먹지 않는 분들의 경우라 하더라도 평소 배고픈 걸 잘 못 참는 분들이 다이어트를 위해서 식사량을 줄이고 배고픈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서 억지로 체중을 빼려고 하다 보면 식사를 잘 할 때보다 훨씬 더 예민해지게 됩니다. 말 그대로 식사를 마음껏 못하는 게 엄청난 스트레스가 되는거죠.

이런 스트레스로 인한 예민함이 밤에 수면을 취할 때까지 이어지게 되면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자다깬다거나 잠드는 게 힘들다거나 개운하지 않은 수면을 취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첫번째의 경우라면 다이어트약의 용량이나 종류를 변화시켜보는 것도 의미가 있고요. 두번째의 경우라면 한의학적으로 위장의 열을 살짝 내려주는 치료를 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