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신경외과 허리 수술 후 폐부종 발생에 관한 궁금증
안녕하세요?
최근 저희 아버지가 78세신데 신경외과병원에서 척추협착증 수술 후 호흡곤란으로 쓰러지셔서 대학병원으로 이송하여 치료받고 회복하셨는데 몸이 많이 않좋으세요..
세 가지 궁금증이 있는데 답해 주시면 대단히 고맙겠습니다.

1. 3년전 심방세동 진단으로 약을 드시고 계셨고, 허리수술 후 이틀만에 대학병원 이송 후 심부적악화, 폐수종, 체액과부하 진단을 받으셨어요. 심방세동이 이렇게 악조건으로 전환되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2. 폐부종을 앓은 후 재발되는 예가 많다고 들었는데, 한번 폐부종은 앓으면 평생 약을 드셔야 하는지요?

3. 폐부종을 앓은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폐암이 올 수 있는 확률에서 높습니까? 관련 보고가 있는지요?

감사합니다.


answer Re : 신경외과 허리 수술 후 폐부종 발생에 관한 궁금증
진성림
진성림 전문의 고운숨결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5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호흡기내과 상담의 진성림 입니다.

아버님의 상태에 관하여 궁금한 점을 문의하셨습니다

1. 3년 전에 심방세동으로 약을 복용하고 계셨고, 척추협착증으로 수술 후 심부전악화가 발생하였다면 심부전으로 인한 폐부종과 체액과부하 진단은 일련의 연쇄반응입니다. 심방세동이 있는 상태에서는 어떤 원인에 의해서 심부전이 동반될 수 있고 정확한 원인은 수술상태 기록과 수술전 기록, 아버님의 상태에 대한 기록을 검토해 봐야 알 수가 있습니다 인터넷 상담만으로 원인을 파악 할 수가 없습니다. 수술 자체의 문제인지, 마취약제의 분제인지, 심장의 문제인지 정확한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진료기록과 수술기록을 봐야 가능합니다.

2. 폐부종이 발생하였다고 해서 모든 환자가 평생 약을 복용하는 것은 아니나 기존의 심질환이 있고, 70세 이상의 연세에서의 폐부종이 동반되니 경우에는 약을 계속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3. 폐부종과 폐암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