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안녕하세요 한 여학생입니다~키가 154.5cm정도 되 ...
안녕하세요 한 여학생입니다~
키가 154.5cm정도 되는데 몸무게가 56kg이나 나가서 힘이 듭니다.. 다이어트를하려고 하면 아침은 부모님께서 먹고가라고 하시고 점심은 학교 선생님들이 급식소를 갈때까지 순찰(?)을 돌으십니다 그래서 먹게됩니다 저녁을 엄마께 다이어트 한다고 안먹거나 조금 달라고하면 뭐 먹고 왔냐면서 너는 맨날 다이어트거리면서 그런얘기 하지도 말라고하십니다. 간식은 안먹습니다.
또 살이 급혁하게 찌면서 다리도 다 빨갛게 텃습니다.. 이 튼살도 안사라진다고합니다..레이저 수술은 돈과 부모님께 부탁드리기가 조금 그렇습니다..
또 제가 옛날에 스쿼트를 하다가무릎뼈가 뻑뻑해지면서 뼈가 뒷틀린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이후로 운동하기가 두려워졌습니다..
이제 곧 방학인데 어떻게 식단을짜야하고, 어떻게 운동을해야하고, 운동하기전에 어떤 스트레칭을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제발 부탁 드립니다..


answer Re : 안녕하세요 한 여학생입니다~키가 154.5cm정도 되 ...
배규룡
배규룡 전문의 세계로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8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배규룡 입니다.
식단을 어떻게 짜야 하는지는 제 소관이 아니지만
우리나라 음식은 그 자체가 건강식이라 합니다.
양만 많이 먹지 않으면 문제 될 것은 없습니다.
그리고 체중도 키에 비해서 좀 나가더라도 체형이
뼈가 굵고 근육량이 많으면 좋은 체격으로 무게에 신경
쓸 것은 없습니다.
여자 체조 선수분들 근육량이 많아 통통해도 아주 몸이 에
쁘거든요.
운동은 스쿼시하다 다쳤다 하니 체중이 실리지 않는 수영을
해 보심이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수영은 체중 조절을 위해 필요한 운동일 뿐 아니라 비상시 생존을
위해 꼭 필요한 운동으로 일년 쯤 강습받으면 1킬로 정도 가능
것은 문제 없으니 왠만한 강은 다 건널 수 있습니다.
체중 조절에 좋은 운동 중에는 복싱이 잇습니다.
무릎이 아픈 적이 있다고 하나 줄넘기 정도를 할 수 있으면
복싱을 해 보시면 운동량이 많아 체중 조절에 좋습니다.
일년 정도해서 15킬로 정도 체중을 뺀 아가씨를 보았고 험악한
세상에 자기 몸 보호를 위해서도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외에 체중 조절을 위한 운동으로는 여러가지 댄스를
하시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댄스는 음악과 함께 하므로 늘 재미가 있어 다른 운동보다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운동이며 약간의 무릅문제가 있어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었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안녕하세요 한 여학생입니다~키가 154.5cm정도 되 ...
이아름
이아름 영양사 가은병원 하이닥 스코어: 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아름 입니다.

질문자님의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23.6 으로 약간 과체중에 속합니다. 성별 및 신장 대비 표준체중은 50.1kg 입니다. ----(질문자님 나이가 정확하지 않아 표준공식으로 판정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서 등록해 주시면 도움이 되는 답변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청소년기에 해당이 되므로 무리한 다이어트는 좋지 않으며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챙기면서 체중 감량을 하도록 합니다.

[올바른 체중감량을 위한 식사요법]
- 아침식사 거르지 않도록 합니다.
- 굶지 않습니다.
- 규칙적으로 3끼 챙겨 먹도록 합니다.
- 튀김, 볶음 보다는 찜, 구이 조리법을 이용합니다.
- 매끼 단백질 식품을 섭취합니다.

[1500kcal 식단]
아침 : 현미밥 2/3, 미역국, 쇠고기장조림(40g), 호박나물(70g), 배추김치(30g)
점심 : 보리밥 1공기, 근대국, 생선조림(50g), 양송이볶음(70g), 오이무침(50g), 배추김치(50g)
저녁 : 쌀밥 1공기, 오징어무국(50g), 계란찜(55g), 열무나물(70g), 포기김치(30g)

간식 : 저지방우유 200ml, 사과 1/2개

* 쉽게 찾을 수 있는 단백질 식품 : 두부, 계란, 생선, 닭고기 등
* 야채 : 오이, 당근, 양상추, 시금치, 버섯류 등
* 야채류는 자유롭게 드세요.

[추천운동]
운동은 일 40분, 주 4회 이상 걷기, 조깅, 수영, 자전거 등 유산소 운동을 합니다.

지나친 식사 제한은 성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칼로리 과잉 섭취에 주의하시어 체중감량 하시 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안녕하세요 한 여학생입니다~키가 154.5cm정도 되 ...
전박근
전박근 운동전문가 주식회사 스포츠패나틱 하이닥 스코어: 2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전박근 입니다.

특정 부위만 뺄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생활습관, 식이, 운동 관리를 통해서 전체적인 지방을 서서히 빼 나가시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체중조절을 위해서는 생활습관 전반에 걸친 관리가 필요합니다.

영양섭취는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을 일정한 식간 텀을 가지고 고른 영양소를 섭취하셔야 좋습니다.

수분 섭취 권장량은 체중 1kg 당 30ml입니다.

수면은 7~8시간이 확보되어야 하며 취침 시간은 오후 10시가 자장 좋은데 12시를 넘어 새벽으로 갈수록

좋지 않습니다.

스트레스 또한 섭취와 체지방 증가의 원인이 되므로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취미생활이나 활동 등을

찾으시면 좋습니다.

운동은 의심되거나 진단 받은 질병이 없다면 우리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서서히 늘려 최종적으로는

조금 강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형태는 오래 지속할 수 있는 흥미와 취향에 맞는 운동 어떤 것이라도 좋습니다.

단 부상을 유발하는 격렬한 운동은 안전에 유의하시면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도는 최대능력의 60~85% 정도로 30~60분 지속할 수 있는 정도가 적당하며

빈도는 주 당 4~7회가 권장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안녕하세요 한 여학생입니다~키가 154.5cm정도 되 ...
이윤빈
이윤빈 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체중이 급격히 증가한다면, 체내에 지방의 저장량이 높아진 것입니다. 지방의 저장은 전신으로 배분되어 저장 되며, 개인의 신체적 특성에 따라, 특정부위에 과도하게 지방을 저장 할 수 있습니다. 이때 발생하는 증상 중 하나인, 튼 살은 특정부위에 지방의 저장이 과도하게 되었을 경우, 표피조직은 면적을 넓히지 못하고 찢어 지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터진 살, 또는 튼 살이라고 불립니다.

튼 피부는 근력운동을 수행해도 개선 되지 않습니다. 다만, 근육의 발달 중 근비대 현상은 표피조직이 면적의 형성을 이룰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주게되며, 자연스럽게 튼 살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튼 살의 선명도는 떨어뜨리는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의학적 처방을 받는 다면 개설 될 수 있습니다.

성장기에 있는 연령이라면 과도한 운동 및 다이어트는 성잘발달을 방해 함으로 적정수준에서의 운동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운동의 종목과는 상관없이 모든운동을 통해 다이어트 효과를 나타 낼 수 있으며,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에게 맞는 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성장 발달과 다이어트 효과를 촉진하는 방법이며, 운동상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성장시기에 있는 유, 청소년의 경우 다양한 운동을 경험하시길 권해 드립니다.현자 질문자님의 경우 다양한 운동형태를 통해 운동신경을 발달과, 운동기능을 습득하기 좋은 시기이며, 발달 및 습득한 경험은 질문자님의 건강 뿐 아니라 신체적 체력과 체형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럼으로 다양한 스포츠를 경험하고 신체활동을 활발히 하시기 바랍니다.

영양의 경우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무기질, 비타민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생명을 본존 및 형성, 개선 및 보완 등에 관여함으로, 영양결핍이 되지 않게 주의하셔야하며, 음식의 양 또한 질문자님에게 맞는 양을 섭취하셔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극단적인 섭취는 요요현상을 일으키는 원인이며, 다이어트를 성공시킬 수 없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