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박탈성 구순염에 걸린지 일주일만에 이비인후과로 갔습니다 ...
박탈성 구순염에 걸린지 일주일만에 이비인후과로 갔습니다. 사실 그 일주일 동안 증상이 가볍기도 하고 스테로이드 연고를 얼굴에 쓴다는게 걸려서 최대한 비타민이나 프로폴리스 먹으며 버티다가 갑자기 증상이 악화됐고 도저히 안 되겠다 싶어서 병원에 갔더니 아니나 다를까 스테로이드 연고를 줍니다.

짧게 쓰면 괜찮다고 들어도 스테로이드 연고라고 하면 일단 꺼립칙해서 말입니다. 의사가 말하기를 스테로이드 연고를 써야하는 병이라길래 군말 없이 나오기는 했습니다만 이 연고 말고 다른 약은 없나요?


answer Re : 박탈성 구순염에 걸린지 일주일만에 이비인후과로 갔습니다 ...
김성근
김성근 전문의 (의)미래의료재단리드림의원 하이닥 스코어: 9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김성근 입니다.

구순염은 입술 피부의 염증이 지속돼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스테로이드는 대표적인 항염증 성분으로서 염증을 잘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없이 염증이 치유되기 위해서는 일단 염증이 계속되는 환경을 차단해주어야겠지요. 내부적인 환경은 복잡한 면역학적 과정에 의한 것이라 질문자님이 차단할 수 없습니다.

외부적인 환경을 악화시키는 대표적인 것이 피부의 건조함입니다.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립밤과 같은 입술 보습제를 자주 도포하십시오. 필요하다면 립밤이 훨씬 오래 유지될 수 있도록 페트롤라툼연고(바*린)등도 덧발라 보십시오.

건조함이 해결되면 구순염이 서서히 나아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