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운동강도에 따라서 kcal의 소비량이 다름으로 정확히 판별해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고정식 자전거를 어떤 부하량(기어비),어떤 속력으로 진행 했으냐에 따라 1000 kcal/h 또는 2000 kcal/h 가 결정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속력을 높이고, 부하량을 높이면 높일 수록 kcal/h 소비량을 높아 집니다.
또한 대사당량(Metabolic Equivalents = MET)의 기준으로 보았을 때 3.5 METs 에서 최대 16 METs를 보입니다. MET을 통한 kcal 산출 공식은 운동수행자의 체중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질문자님의 체중을 대입해 보았을 때 시간당 최소 252 kcal/h, 최대1152 kcal/h 가량 소비가 가능하며,질문자님과 같이 2시간 운동시 1000 kcal의 소비량을 보였다면 약 7 METs 의 운동강도를 보인 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운동시간의 비중은 근력운동을 같이 병핸 하시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다이어트에 효과적으로 작용하며, 유산소 활동만 고집하시는 경우 피부의 탄력이 감소하여. 외부적으로 보았을 때 늘어짐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의 경우 kcal섭취를 300 kcal를 높이시기 바랍니다. 기초대사량이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최소 kcal량으로 인체가 필요한 최소한의 량을 뜻합니다. 운동을 추가하여 신체활동량을 높였다면 그만큼 필요 kcal가 높아 지는 것임으로 에너지가 요구되고 요구된 에너지는 외부로 부터 보충하거나 체내에 저장된 에너지를 활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지속적으로 최소량을 섭취하고 기존의 저장된 에너지를 활용한다면 인체는 섭취된 에너지량을 최대한으로 보존하려하고, 섭취량을 늘리기 위해 뇌로 신호를 보내 식욕을 촉진 시키기도 합니다. 이러한 작용으로 민감해 지거나, 순각 폭식을 유발 되는 것입니다. 또한 변비를 유발함으로 장활동에도 영향을 미침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 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지금과 같은 식단을 유지 하지 못한경우 요요확률 200% 이기 때문에 잠시 잠깐 체중과 외형이 감소될 수 있으나 다시 원래의 체중과 체형이상으로 불어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