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김병준 입니다.
울퉁불퉁 튀어나온 혈관 때문에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점점 더워지는 날씨에도 다리를 숨기고 지내시는 모양이네요. 다리의 상태를 정확히 확인하지 못해 정확한 답변은 어렵지만 하지정맥류가 많이 진행된 상태라면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해 보입니다.
문의 주신 잘라내는 수술법은 하지정맥류 치료 초기의 수술법으로 고위결찰술이나 발거술 등의 수술법입니다. 이 수술법은 피부를 절개해 원인이 되는 혈관의 시작부위를 묶거나 기구를 이용해 원인혈관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수술 흉터가 남고 수술 후 신경손상의 위험과 오랜 수술시간, 높은 재발률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통증과 출혈이 적어 회복시간이 빠른 혈관 내 레이저 수술과 수술을 해야 할 정도의 굵은 혈관에 이용하는 초음파 유도 혈관경화요법으로 치료 받으실 수 있습니다. 수술에 필요한 마취 또한 척추마취 및 전신마취가 아닌 국소마취로 진행되기 때문에 보통 오전 수술(30분) 후 바로 걸어 다닐 수 있고 휴식, 점심식사, 걷기 운동 후 당일 퇴원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큰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하지정맥류는 재발률이 높습니다.
그 이유는 혈관 초음파 검사를 통해 정확하게 하지정맥류를 일으키는 원인혈관 및 미세하거나 숨어있는 혈관까지 찾아 치료가 되어야 하는데 장비 및 의료진의 임상경험 부족으로 표면에 있는 것만 치료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술을 하게 되면 어느 정도 뿌리는 치료가 되지만 안쪽의 숨어있는 가지 혈관들은 모두 치료가 되지 않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수술 후 평생관리 프로그램으로 잔가지들을 치료해 나가야 합니다.
하지정맥류 수술을 위해 병원을 선택하실 때 안전한 수술과 재발률을 최소화하기 위한 장기점검 및 경과관찰 등을 하는지 또한 계속적인 시술을 병행해 하지정맥류 재발을 사전에 예방, 관리하고 있는지 꼼꼼하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