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무릎에 물이차서 무릎 연골 주사를 수차례 맞았습니다 ...
무릎에 물이차서 무릎 연골 주사를 수차례 맞았습니다

무리한운동을 하지 말라는 병원 처방 으로 가벼운 운동만 하고 있습니다

허나 회사에서 등산을가양사는일이 자주있어 등산을 해야하는데 무릎이 산행할때 무리가갈거 같아서

디스크닥터 의료보조기를 무릎에 차고 산에 가야 그나마 무리가 덜가는것 같습니다

무릎 근육을 강화하는것이 주변 지인들의 말씀 들인데

어떤 운동들이 도움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무릎에 물이차서 무릎 연골 주사를 수차례 맞았습니다 ...
유태중
유태중 전문의 서울예스병원 하이닥 스코어: 8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유태중 입니다.

우선 근본적으로 무릎의 물이 차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40대초반의 나이에 무릎의 물이 차고 연골주사를 맞아야하는 경우라면 특히 그러합니다. 무릎관절의 불안정성이 결국 퇴행성관절의 원인이 되는데 불안정성을 초래하게된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연골판이나 연골의 손상이나 아니면 십자인대나 측부인대, 무릎을 지지하는 여러 근육의 힘줄의 손상 등 어떤 원인인지를 자세한 검사를 통해 알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아울러 등산은 무릎관절에 부담을 줄 수 있으니 통증이 있는 경우 최대한 자제하시는 것이 좋으며 일과시간에 무릎 보호대를 하는 것은 일시적으로 나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대퇴사두근 강화 운동이나 스트레칭, 물속에서 걷기 등 무릎관절 기능 보호에 간접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으니 일상생활에서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정확한 진단이 먼저이오니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시어 전문의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무릎에 물이차서 무릎 연골 주사를 수차례 맞았습니다 ...
김재호
김재호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243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재호 입니다.

무릎관절은 넙다리뼈-정강뼈, 넙다리뼈-무릎뼈를 말하고, 이를 지탱하는 큰 근육/힘줄이 수축하면 관절이 움직이게 됩니다.
이때 마찰이 생기기 때문에 뼈 사이에 점액낭이 있고, 뼈가 한계이상으로 움직이지 않도록 뼈와 뼈를 단단히 이어주는 인대 등이 있습니다.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은 다음이 있습니다.

1. "대퇴사두근 강화운동"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글로 읽는 것보다 검색해서 그림으로 보시면 쉽습니다.
누워서, 앉아서 하는 운동부터 하십시오.

2. '수영장에서 걷기'가 제일 좋지만 수영장에 가기가 힘드시면
아주 "가볍에 달리기" 시작하십시오.
이 때에도 '러닝화'를 신고, 두꺼운 '양말'을 신으시고
학교 운동장이나 헬스장 바닥같은 곳에서 '빨리 걷기', '천천히 뛰'기 시작하십시오.
(콘크리트 같은 단단한 도로나 내려오는 길은 피하시고, 헬스장 트레드밀이나 급경사는 피하세요)

3. 운동후에는 "햄스트링 스트레칭"을 하고 이틀 정도는 쉬십시요.
즉 주 2회, 20분, 운동장에서 빨리 걷기를 한달 정도 해보시고
큰 무리가 없으면 주 3회, 30분 운동장에서 천천히 뛰기로 두달 정도 해보십시오.
석달 후에는 몸이 달라지면서 나도 모르게 달리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것입니다.

달리기 중에 시큰한 무릎통증이나, 열감이 느껴지면 회복될 때까지 쉬시고요,
통증이 지속되거나, 열나고 부으면 관절전문 재활의학과, 정형외과의 진료를 받고 치료하십시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무릎에 물이차서 무릎 연골 주사를 수차례 맞았습니다 ...
정운경
정운경 운동전문가 운동전문가 하이닥 스코어: 5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운경 입니다.

먼저 무릎이 아픈 정확한 이유를 판단하셔야 합니다. 연골, 인대, 점액낭 등등 병원에 가셔서 먼저 진단을 받으시고 이후에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보여집니다.

일단 무릎은 허벅지뼈와 슬개골, 정강이뼈가 서로 만나서 경첩을 이루는 관절입니다.

여기서 여러가지 밸런스가 깨지거나 하면 문제가 생겨 물이차거나 날카롭게 아프거나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무릎주변(대퇴사두근)을 강화하고 햄스트링등을 이완하여 무릎의 기능을 잘 살리는 방향으로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관절에 부담이 원천적으로 덜 가는 수영이나 물속에서 걷기도 추천드리며, 특히 평소 걸을때 너무 딱딱한 바닥에 쿵쿵하는 충격을 많이 주도록 걷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정운경 드림.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