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오래 동안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을 유지 하기 위해선 근육량 감소(근손실)가 아닌 근육량 증가 입니다. 또한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감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운동이란 근육량과 근력을 높이기 위해서 사용되는 방법이며, 근육량을 높일 수 밖에 없습니다.
또 다르게 말씀드린다면 운동을 통한 근육량 감소의 유일한 방법은 오버트레이닝 입니다. 과도한 운동을 통해 근육의 손상정도를 최대로 높이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운동 후 찾아 오는 지연성근통증은 짧게는 24시간 최장 일주일 가량 지속 될 수 있습니다. 일주일이 넘도록 근통증을 보인다면 근육량감소, 즉 근 손실, 정확히 말하자면 근파열로 인해 한동안 보행이 어려울 수 있으며 병원에서 치료를 받으셔야합니다이외적인 방법은 요요확률이 큼으로 말씀 드리지 않겠습니다).
질문자님께서 말씀하신 근손실의 데미지는 1년 동안 유지 할 수 없습니다.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병원에 입원으로 인해 체중을 더욱 상승 할 것입니다. 또한, 유지한다는 말씀은 불가능 합니다. 많은 분들이 체중은 단기간에 빼고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유지할 것이다. 라고 다짐을 하지만, 인체는 이러한 생각을 무시하게 됩니다.
인체는 에너지보존 법칙과 몸의 회복(상처부위, 피로상태)을 위해 끈임없이 활동하며, 이에따라 필요한 에너지를 요구 할 것입니다. 또한 목표한 체중과 근접할 수록 보상심리로인한 폭식과 과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자기합리화를 시작하게 되는 겁니다. "이정도 뺏으면 요만큼은 먹어도 되겠지?" 이런 심리입니다. 이러한 과정으로 인해 단기다이어트는 실패와 성공하더라도 요요로 인해 원래의 체중으로 복귀하는 것입니다.
위의 상담글 중 1 년동안 감량을 계획하셨다면, 충분합니다. 1 개월 단위로 적정 체중감량 범위는 1.5 ~ 2 kg 입니다. 만약 2 kg을 1개월 동안 감량 하고, 이를 충실히 이행 했다면(감량 할 수록 감량률은 줄어들게 됩니다), 1 년 동안의 최종 감량률은 24 kg을 감량 할 수 있습니다. 실로 큰 감량 률이며, 이러한 경우 몸에서 요요확률이 낮게 작용하며, 인체에 부정적인 면을 감소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1개월 단위로 2 kg 씩 1년간 지속적으로 감량은 할 수 없으나, 장기적인 목표와 세부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끝으로 일주일간 섭취하시는 음식목록을 기록하시고, 칼로리를 산출해 보시기 바랍니다. 껌 한톨 까지 모두 섭취하는 칼로리에 따라 운동 후 체중이 증가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