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안녕하세요 최근 공복운동을 시작했는데 궁금한 점이 있어 ...
안녕하세요 최근 공복운동을 시작했는데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합니다.
공복시 유산소운동을 하면 지방이 더 많이 빠진다고 들었는데요.
주변에서 듣기로는 완전 공복일때 운동을 하면 근손실도 있을거라고 가볍게 고구마나 바나나같은걸 먹고 해도 된다고 하드라구요.
공복운동 시작 전에 저런식으로 소식을 해도 상관없는건가요?
아니면 아얘 안먹고 시작해도 괜찮은건가요?


answer Re : 안녕하세요 최근 공복운동을 시작했는데 궁금한 점이 있어 ...
오미례
오미례 영양사 14일동안 하이닥 스코어: 13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오미례 입니다.

운동을 하기 전에는 소량의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이 근육 손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할 때에는 근육의 글리코겐의 당부터 사용을 하게 되는데, 운동 전의 간단한 당분의 섭취는 체내에서 글리코겐을 사용하기 전의 제1의 에너지원인 포도당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지요. 그렇기 때문에 운동 전에는 다이어트 식처럼 고구마, 단호박, 바나나 등의 복합탄수화물을 소량 섭취를 해주고, 단백질을 보충해야 합닌다.

전혀 아무런 섭취하지 않고 운동을 할 경우에는 글리코겐에서 에너지를 사용하면서 근손실이 발생하여 운동을 하면서도 근육이 증가되지 않는답니다.

공복 상태에서 운동을 하게 되면, 체내에서 섭취한 식품의 에너지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체내의 저장되어 있던 에너지를 사용하여 체지방이 순간적인 감소는 잘 일어날 수 있지만, 체내의 저장된 에너지가 없기 때문에 다음 끼니를 섭취할 때에 오히려 흡수율과 저장률이 증가될 수 있으니, 소량 섭취를 하고 난 다음에 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안녕하세요 최근 공복운동을 시작했는데 궁금한 점이 있어 ...
이윤빈
이윤빈 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활동에 따른 에너지 소비는 인체가 활동에 의한 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공복 상태라고 해서 지방을 주 에너지원으로 활용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체력수준에서 중, 저 강도 일 때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합니다.

또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가능 하다면 인체는 항정상태로 접어들게 되어 지방을 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며 항정상태가 아니라면 고강도 활동으로 인지 하여 탄수화물 에너지를 활용하게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