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치과 치료-10년전 씌운 치아에 씹을 때 통증이 ...
@치과 치료
-10년전 씌운 치아에 씹을 때 통증이 있어 3일전 신경치료함
- 당일 새벽에 통증이 있어 깨고 1시간 후 잠듬
-다음날 저녁에 또 통증이 지속 되었고 잠을 겨우 청함
-3일후( 오늘) 다시 신경 치료를 받았는데 통증이 가시지를 않습니다.

@질문
- 신경치료 기간 중 저 처럼 통증이 생기기도 하나요?
- 약을 먹고 통증을 참아야 한는게 맞나요? 5일후 진료 예약입니다.(오늘은 괜찬을거라고 약도 없더라고요)
- 왜 신경 치료는 3~5일의 경과 기간을 두고 치료를 하나요?
아프면 다음날이라도 가야하는게 맞지 안나요?
아니면 경과 기간 중 통증이 사라지는건지? 그래서 참고 기다려야 하는건지 ?
-이가 아프면 치료가 잘 되지 않았다고 봐야 하나요?


answer Re : @치과 치료-10년전 씌운 치아에 씹을 때 통증이 ...
라주일
라주일 전문의 일원사랑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3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2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라주일 입니다.

- 신경치료 기간 중 통증이 생기는 경우는 분명 있습니다. 10년 전 씌운 치아가 씹을 때 통증이 온 경우라면 크라운 안쪽에서 우식이 상당부분 진행되었단 이야기고 그렇다면 치아 안쪽에 존재하는 치아의 신경(치수)이 변성되어 괴사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치수가 괴사되어 염증이 생기게 되면 신경치료 중간중간 통증을 느낄수 있고 치료 기간도 길어질 수 있습니다.

- 괴사된 신경이 잘 제거 되었다면 약을 드실 필요는 없지만, 신경을 긁어내는 치료 자체가 잇몸 부위에 자극을 줄 순 있기 때문에 통증이 있다면 약을 드시는 게 좋겠습니다.

- 앞서 설명드렸다시피 치료가 괴사된 신경을 정상조직에서 제거하는 일이기 때문에 제거된 부분이 어느 정도 치유가 될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3~5일을 기다렸다 치료합니다. 3~5일 후 방문하셨을 때 여전히 불편함이 있다면 아직 신경이 다 제거가 안된 경우일 수 있기 때문에 다시 신경관 청소를 하게 됩니다. 치아의 신경관은 치아마다 조금씩 다양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통상적인 치료를 하더라도 경우에 따라 시간이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많이 불편하시겠지만 치과의사 선생님을 믿고 진료를 진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