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26세 남성인데 몸무게는 115kg 정도 나 ...
안녕하세요
26세 남성인데 몸무게는 115kg 정도 나갑니다
며칠전에 통풍이 걸려서 고생 했더니
도저히 이대로는 안되겠어서 운동과 식단조절을 하려합니다.
그런데 여태껏 해본 적이 없던거라
어떻게 해야될지 막막해요..
누구한테 딱히 물어볼사람도 없구요..
자세하게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answer Re : 안녕하세요26세 남성인데 몸무게는 115kg 정도 나 ...
이동인
이동인 영양사 지씨에스(노인주택 스프링카운티자이) 하이닥 스코어: 14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동인 입니다.
귀하의 표준체중은 73.7kg이며, 78.7kg까지 정상체중입니다. 일단 체중조절을 하셔야 통풍질환치료에 도움이 되니 체중을 1차로 10%(12kg)감량목표를 가지고 노력하시기 권장합니다. 추후 서서히 85kg감량하시면 더욱 좋겠습니다.
통풍은 혈액내 요산의 농도가 놓아지면서 문제가 되는 것으로 음식을 통해 섭취되는 퓨린이라는 물질이 중요합니다. 고단백섭취시 체내 요산생성이 증가되므로 주의하셔야 하겠습니다.
퓨린함량이 적은 식사를 하시려면 기름기 많은 육류와 내장, 등푸른생선(고등어, 청어, 멸치등) 을 제한하며 수분섭취를 충분히 하십시요. 두부, 달걀, 우유, 흰살생선, 살코기위주의 단백질을 섭취하면서 체중감량을 위해 탄수화불 섭취를 줄이시고 섬유소가 많은 채소류를 늘리시길 바랍니다.
다음에 드시고 계시는 구체적인 식단을 올리시면 확인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손윤선
손윤선 운동전문가 University of Houston 하이닥 스코어: 5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손윤선 입니다.
잘 아시겠지만 통풍은 체내에 요산이 쌓여 결정이 관절의 연골이나 힘줄 부위에 침착되는 질환입니다. 혈액에 쌓여 있는 요산을 배출하기 위해 혈액순환을 높이는 운동을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걷기와 스트레칭, 가벼운 근력 운동, 가벼운 물속 운동(가벼운 아쿠아로빅),손벽치기, 손목/발목 돌려주기, 손발의 관절 마사지 등과 같이 저강도의 운동이 통풍에 도움이 됩니다.
심한 운동을 하면 몸에 젖산이라는 물질이 쌓이고, 체수분이 부족하게 되면서 오히려 통풍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번에 무리하게 운동하는 것을 절대 금하시고, 하루에 여러번 나누어 가벼운 운동을 하셔야 합니다.
또한 운동 중 체수분이 빠지는 것을 대비해 항상 운동 전에 물을 충분히 섭취하시고 조이지 않는 편안한 신발을 신으시기를 바랍니다.
통풍은 체중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질문자님께서도 체중 조절을 하셔야 하는데, 가벼운 운동으로만은 체중 조절을 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식이조절 및 절주를 병행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꾸준한 관리로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