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간열과 심열을 둘다 가지고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고1재학중인 여자입니다
다름아니라 제가 한의원에서 맥을집고 진료받은결과 심열과 간열이 둘다 있다고하네요
첫째 질문으로 심열과 간열이 둘다 있을수있나요?

그다음으로 제가 저혈압에다가 피가부족하고 뜨겁고 끈적끈적하다고 하셨습니다
두번째 질문으로 피가 뜨겁고 끈적끈적한 원인은 무엇인가요?
또 제가 냉이 생리전후가 아닌데도 많이 나오는데
위 증세들과 관련이있나요?
또한 온몸에 힘이없고 마음이 안절부절 불안하며 머리가 지끈지끈하고 공부를하고 싶어도 할수가없는 상태입니다 이런 상태도 위 증세들과 관련이있을까요?

마지막으로 일단 한의원에서 약은지어왔는데 어떻게하면 이 증상들이 나아질수있을지 알려주세요
빠른답변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간열과 심열을 둘다 가지고있습니다
허정원
허정원 한의사 자미원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23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허정원 입니다.

첫번째 질문이 심열과 간열이 둘 다 있을 수 있나 하는건데요.

가능합니다. 심장의 열이 먼저이기 보다는 간의 열이 먼저였을 겁니다. 나도 모르게 자꾸 짜증이 나고 화가 나면서 조급해지는 변화가 간열의 증상인데요. 여기에 마음을 많이 쓰고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게 되면 간열에 의해 심장이 뜨거워지는 상황이 생기게 됩니다. 결국 간열에 의해서 심장도 함께 뜨거워진 상태가 된거죠.

두번째 질문하신 게 피가 뜨겁고 끈적한 원인이 무엇인가 하는건데요.

위에서 말씀하신 간열과 심열로 인해서 피가 뜨겁고 끈적한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간은 피를 저장하는 장부인데 그 장부가 뜨거워지게 되면 그 안에 저장된 피도 함께 뜨거워지게 되고 그로 인해서 혈액은 살짝 끈적거리는 상태가 됩니다. 약한 불에 오랫동안 국을 끓이면 물이 쫄아서 끈적거리게 되는 것처럼 말이죠.

세번째 질문인 냉이 많이 나온다고 하셨는데요.

냉은 하복부가 차갑기 때문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과 심장은 뜨거워졌지만 반대로 몸의 아랫부분은 차가워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일 수 있습니다. 만약 냉의 색깔이 하얀색이 아니라 노랗고 냄새가 많이 난다면 간열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봅니다.

불안하고 머리가 지끈거리는 건 간열과 심열의 증상이라고 생각됩니다. 체내 장부의 뜨거워짐이 생기게 되면 그 뜨거워짐으로 인해서 열이 자꾸만 위로 타오르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그로 인해서 머리가 아프거나 지끈거리는 현상이 생기게 되고 불안감을 느끼게 됩니다.

일단 한의원에서 진료를 받고 처방을 받은 상태이기 때문에 약을 드시면서 경과를 지켜보시는 것이 먼저일 것 같습니다. 전반적인 얘기를 들어봤을 때 스트레스를 이겨내고 쳐내는 힘이 조금 약하신 것 같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데 그 스트레스를 풀어내는 시간적 체력적인 여유가 조금 없지 않나 싶은데요. 그래서 자꾸 내부적으로 스트레스로 인한 열이 쌓이고 있는 상태인 것 같습니다.

우선은 치료를 시작하신 만큼 열심히 치료 받아보시고요. 더불어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을 한 번 찾아보시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운동이나 취미생활 등등) 추후에 경과를 한 번 더 지켜보시는 것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