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희선 입니다.
최대한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많이 든 음식도 장에 자극을 줘서 더 심한 설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과민성 장증후군의 근본적인 치료는 장건강에 도움이 되는 유산균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도움이 되는 균주는 비피도박테리움 락티스와 락토바실러스 카제이입니다.
<비피도박테리움 락티스>
1. 장내 염증 발생 억제 및 장 점막의 기능 유지합니다.
2. 소화되지 않는 탄수화물을 발효시켜 유산, 초산, 개미산을 생성하여 유해균을 억제하고, 밀가루 음식과 우유, 유제품에 대한 소화를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3. 대사증후군을 개선합니다
대사증후군은 비만, 중성지방 과다, 콜레스테롤 과다 등으로 인해 전반적인 신진대사가 떨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프랑스 교수팀이 진행한 연구에서 비피도박테리움 락티스가 조직 내 염증과 대사성 내독소혈증을 감소시켜 고지방 식습관으로 인해 체내에 미치는 유해한 영향을 저해하여 대사증후군을 감소시켰다는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4. 사카자키균 억제 효과가 있습니다.
장내 세균의 일종인 엔테로박터 사카자키균은 병원성 세균으로 장염, 뇌막염, 수막염을 유발하는 고 위험균이며 주로 면역력이 약한 신생아 및 저체중아에 감염될 위험이 있습니다. 조제분유에 들어 있는 사카자키균에 의해 감염된 유아의 40~80%가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락티스균은 사카자키균의 사멸에 도움을 줍니다.
<락토바실러스 카제이>
1. 탄수화물을 분해시키는 효소인 아밀라아제를 생산하며, 이 균은 인체 내 소화액에 의해 사멸되지 않고 소장까지 가서 소장 내 균총을 정상화시키고, 유당불내증을 줄여주며, 정장 작용 및 소화 작용을 돕습니다.
2. 장내에서 젖산 및 초산을 생성하여 장내의 PH를 산성으로 유지시키고 부패성 세균의 증식을 억제합니다.
더불어서 좋은 유산균을 고르는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1. 한국인 유래균주인지!
서양인과 동양인은 장의 길이와 식습관, 생활습관등이 다르기 때문에 장내 서식하는 균주에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한국인 장에서 추출한 균(이왕이면 신생아장에서 추출한균을 추천합니다)이 장내 정착률이 높습니다.
2. 다양한 프로바이오틱스(생유산균)를 함유하고 있는지!
프로바이오틱스는 종류가 다양합니다. 그리고 우리 몸에 들어가서 작용하는 부위도 다르고 하는 일도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된 제품이 장건강등에 도움이 됩니다.
3. 투입균수와 보장균수가 많은지!
아무리 좋은 유산균이라고 하더라도 보장균수가 많으면 장내 정착하는 균수도 적기 때문입니다.
4. 프리바이오틱스(유산균 먹이)가 함유되어 있는지!
유산균 먹이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서 프로바이오틱스가 장에서 증식하는 환경이 달라집니다. 유산균 먹이인 프리바이오틱스가 함유된 제품을 권장합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