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고민은 아직도 월경을 시작하지 않은 것인데요
키 169 몸무게 53 15세 여자입니다. 고민은 아직도 월경을 시작하지 않은 것인데요 좀 마른편에 있긴 하지만 평생 시작을 못할까봐 정말 걱정입니다ㅜㅠ 궁금한 것은 생리를 하게 해주는 약이나 치료를 병원이나 한의원에서 해준다고 그러던데 맞나요? 아 그리고 생리를 안 시작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2차성징이 안옵니다.. 주변에서 다 괜찮다고 그래도 또래들에 비하면 가슴이 진짜 빈약해요.. 요즘 그래서 10시 전에 잠자려고 하거든요 그때부터 성호르몬이 나온다고 해서요 이것도 맞는 말이겠지요??


answer Re : 고민은 아직도 월경을 시작하지 않은 것인데요
신예지
신예지 한의사 쉬즈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27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신예지 입니다.

15세인데 아직 이차성징도 없고 생리도 없어 걱정 되셔서 문의 주셨군요.

현재 몸 상태에 대해 더 질문 드릴게요. 15세이면 중학교 2학년생 맞지요? 젖몽우리가 잡히고 겨드랑이 털이나 음모가 나고, 속옷에 분비물이 묻는 등의 2차성징 중 몇 가지는 있는 상태인가요? 어머니의 초경이 늦지는 않으셨나요?

생리를 하지 않는 상태일 때 언제까지 기다려봤다가 점검을 받아야 할지에 대한 기준이
1. 2차성징이 전혀 없고 만13세(중학교 2학년 나이)까지 생리가 없다
2. 2차성징은 있는데 만15세(고1 정도 나이)까지 생리가 없다
이 두 가지입니다.

가슴이 아프고 조금씩 나오기 시작하고 있는데 생리가 나오지 않고 있다면 조금 더 기다려 봐도 괜찮습니다. 지방도 호르몬으로서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체지방이 많이 없는 마른 체형에서는 초경이 늦어지기도 하기 때문이지요. 특히 체중 조절을 많이 하는 운동을 하거나 지나치게 체지방이 적은 여자 운동선수도 초경이 많이 늦어지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가슴도 편평하고, 음모도 전혀 나지 않았는데 생리를 하지 않는다면 몸 상태에 대해 점검을 받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여성으로서의 특징이 나타나도록 돕는 것은 한의학에서는 신장이라는 장기를 통해 발생이 일어나며, 자궁의 음혈이 채워지고 기체어혈을 제거하여 원활한 생리를 돕는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2차성징이 나타나고 있는 경우라면 한방 치료를 통해 전반적인 발달을 도와드리며, 규칙적인 생리를 돕는 방향으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생활적으로는 11시에서 2시 사이의 시간에 수면을 잘 취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는 것이 중요하고, 낮에는 햇볕을 잘 쬐어 주세요.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잘 조화된 식단으로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도 신경써 주세요.

여러 노력들에도 시간이 지났는데 생리가 지속적으로 나타나지 않는다면 그때는 꼭 가까운 한의원이나 산부인과에서 점검 받아 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