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안녕하세요 현재 반년 조금넘게 12시간씩 야간근무를 ...
안녕하세요 
현재 반년 조금넘게 12시간씩 야간근무를 진행하고있습니다.

야간근무를진행하다보니 낮과 밤이 바뀌어 생활을하게되었습니다.

식사를 저녁 12시쯤한번 이후 오전 5시에서 6시사이에하는데 
12시는 괜찮은데 5시 6시라는 시간이되면 심한공복감과 함께 평소보다 조금더 많은양의 식사를 시행하고 소화가 안됩니다. 그리고 메슥거림과함께 트름이 계속 나오며 이후 결국 구토를하게됩니다.

(많이먹어 일어나는일인가싶어 조절을함에도 불구하고 결국 구토를합니다)

구토를하게되면 불편한건 사라지긴하는데 거의 먹은걸 모두 개워냅니다...

체력이 떨어져서 몸에 스트레스와 무리 때문에 그런건 아닐까 싶어 얼마전엔 복싱으로 체력관리도해가면서 일을하고 있습니다.

처음 3개월때는 문제없이 잘 생활해왔는데 4개월 째 한달 좀넘게 진행되다가 잠시 괜찮아졌어서 일시적인 현상인가 싶었지만 현재 다시 이러한 소화불량 현상이 나타나고 밤에일하고 평일에잠을청하다보니 병원가기가 쉽지않아 질문드립니다


answer Re : 안녕하세요 현재 반년 조금넘게 12시간씩 야간근무를 ...
현일식
현일식 전문의 시원누리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9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현일식 입니다.

야간에 일을 하시는 분들 중에 위장 질환자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밤에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소화기능 조절에 도움이 되는 호르몬이 나오지 않는다.
둘째, 생활리듬이 깨져 폭식, 야식과 같은 나쁜 식습관이 생긴다.
셋째, 위장 운동을 조절하는 자율 신경 기능이 안정되지 않는다. 입니다.

여러가지 요인 중에서도, 현재 증상의 가장 근본 문제는 야간 근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향후에는 주간 근무를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당장 근무 조건을 바꾸는 것은 어려운 일니다. 당분간은 내과 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울러 가장 문제가 되는 새벽 식사는 피하고 취침 3-4시간 전, 정도에 식사가 끝날 수 있도록 식사시간을 조절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