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박연경 입니다.
얼굴부위에 트러블이 생겨서 속상하시겠어요. 증상을 좀 더 물어봐야할 것 같지만, 사진상으로는 지루피부염으로 의심됩니다.
지루피부염은 주로 피지샘의 활동이 많은 두피와 얼굴에 발생하게 되는데 질문자분처럼 홍반과 구진이 있기도 하고, 각질이 생기기도하며 동반증상으로 가려움증, 열감 등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한의학적으로는 한열의 균형이 깨진상태에서 발생하는 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위는 시원하고 아래는 따뜻한 것이 이상적인 인체의 환경이라면, 이와 반대로 위는뜨겁고 아래는 찬 상열하한의 상태에 있다는 것입니다.
상열하한의 상태게 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로 열이 과도하게 발생하여 오르는 경우도 있고, 혹은 지나친 과로로 인해 몸의 진액이 고갈되어 상대적으로 열이 더 많아져 발생하기도 합니다.
일상생활에서는 순환을 저해하고 열을 위로 상승시킬 수 있는 음식들을 피해주는것이 좋은데, 기름진음식, 밀가루음식, 인스턴트식품, 찬음식(아이스음료, 아이스크림,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또한 약간의 땀을 낼 수 있는 운동을 주 3~4회 이상 약 20분 정도 하셔서 균형이 깨져 있는 열순환을 정상cycle로 돌려놓는 것 또한 필요합니다.
지루피부염은 만성적 염증질환이므로, 이러한 생활관리에도 차도가 보이지 않는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 볼 것을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