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아침공복혈당을내리는방법은없나요아침운동하면130에서140 ...
아침공복혈당을내리는방법은없나요아침운동하면130에서140정도나오는데.위험한단계인가요.걱정이되네요이유가뭔가요.조절방법이있으면알려주세요.당뇨병치료는언제쯤나올까요.


answer Re : 아침공복혈당을내리는방법은없나요아침운동하면130에서140 ...
김주일
김주일 전문의 연세휴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김주일 입니다.

질문자님께서 아직 당뇨치료를 시작하시지 않은 상태로 가정하고 답변을 드립니다.

우선 체크해보신 적이 없다면 당화혈색소라는 혈액검사를 병의원에서 해보시고 현재 당뇨인지 당뇨전단계인지 정상인지 파악해보는 것이 먼저입니다. 그에 따라 식이/운동 조절로만 할지 약물치료를 병행할지 판단해야 합니다.

질문에 대한 답을 드리자면 아침공복혈당을 내리고자 하신다면 저녁식사에서 탄수화물 비중을 조금 줄이고 저녁식사 이후로는 간식을 드시기 않길 권하며 저녁식사 후 1시간 이내에 운동을 짧게라도 꾸준히 해보시길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아침공복혈당을내리는방법은없나요아침운동하면130에서140 ...
김연선
김연선 영양사 메디플러스 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연선 입니다.

당뇨병은 완치의 개념보다는 식사, 운동, 약물요법 등으로 혈당을 잘 조절하여 당뇨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하고 지연시키는데 있습니다. 식사외에 운동을 병행해주시며 혈당이 조절안될 경우 진료를 받으시어 필요한 경우 약물을 병행할 수도 있습니다. 공복혈당은 120이하로 조절될 수 있게끔 목표를 잡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혈당관리를 위한 당뇨병 식사원칙에는 크게 3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첫째, 제때에 하루 3끼니 식사를 하는 것입니다. 끼니를 거르면 혈당이 떨어져 저혈당의 위험이 있고 다음끼니 과식의 우려가 있어 혈당이 급격히 오르며 혈당변화 폭이 커지기 때문에 혈당관리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둘째, 골고루 먹는 것입니다. 민간요법은 개인차가 있으므로 한가지 식품에 의존하기 보다 매끼니 다양한 식품군을 골고루 드시는게 좋습니다.
식품군이란 영양소의 구성이 비슷한 식품들끼리 묶어놓은 집합으로 크게 곡류군, 어육류군, 채소군, 지방군, 우유군, 과일군으로 나뉘며 이중 혈당을 올리는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된 식품군은 곡류군, 과일군, 우유군입니다.

셋째, 본인에게 알맞은 적당한양, 알맞은 양이 중요합니다. 당뇨환자의 경우 에너지를 내는 탄수화물이 혈당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칼로리에 맞는 식사가 중요합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보통의 활동을 한다는 가정하에 2100kcal가 권장량이라고 볼 수있으며 매끼니 잡곡밥 1공기, 고기 80g, 나물찬 2~3가지로 구성하여 드시면 됩니다.

식사 외에 다양한 영양소 섭취를 위해 하루 우유 2잔, 과일 1~2개 간식으로 드시면 좋습니다.

고기 40g은 생선 50g, 두부 80g, 계란 55g과 동등하므로 바꾸어 먹어도 무관합니다. 채소는 칼로리가 적어 상대적으로 자유롭게 섭취해도 무방하며 풍부한 식이섬유로 급격한 혈당변화를 막아주기 때문에 매끼니 드시면 혈당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조리가 힘들 경우 생채소를 쌈으로 드시거나 오이나 당근등 야채스틱으로 드셔도 무방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아침공복혈당을내리는방법은없나요아침운동하면130에서140 ...
이윤빈
이윤빈 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공복혈당 측정시 8시간의 금식 후 측정하게 됩니다. 이후 100 ~ 125 mg/dL 까지 당뇨를 의심하는 단계이며, 건강을 위해 꾸준히 관리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체계적인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관리를 수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시간은 동일한 시간대에 규칙적으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으며, 식이조절의 경우 탄수화물을 적게 먹거나 제한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밥, 면, 밀 등의 탄수화물은 체내에 거의 당으로 변환되고, 단백질의 경우 50%, 지방은 10%로 당으로 전환됩니다. 이렇듯 간단한 영양소의 정보를 생각하시어 식단을 형성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규칙적이고 균형있는 식사량 또한 중요한 요인으로 분류됩니다. 저녁에 과식을 했을 경우, 소화가 이루어 지지 않은채 수면을 취했다면 혈당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식사 후 간식은 식후 2시간 후에 혈당 체크 수치가 오르지 않을 때 섭취 하셔야 합니다.

또한 운동의 경우 저항운동(근력운동)을 같이 병행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산소 운동과 더불어 저항운동도 최쇠 주 2회 권장사항에 속해 있습니다. 저항운동시 높은 중량은 삼가하시고, 가벼운 중량이나, 신체를 이용한 운동으로 기초 근력과 근지구력을 형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끝으로 운동의 경험이 적으셨던 분이라면 또는 운동량을 배 이상 늘리신다면 운동 후에는 갈증과 식욕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을 시행 하더라도 무의식적으로 식사량을 늘릴 수 있으니 이점을 각별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