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연선 입니다.
질문자님의 신장에 맞는 표준체중은 74kg 이며 표준체중의 백분율(Percentage of Ideal Body Weight)로 나타내면 103%으로, 정상체중(기준: 90~110%)에 속하므로 현재 체중을 유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고혈압을 진단할 경우 수축기 혈압 140 이상, 이완기 혈압 90이상일 때를 말하며, 정상범위와 고혈압 진단 기준 사이의 혈압은, '고혈압 전단계' 라고 말합니다.
언급하신 혈압은 고혈압 전단계에서 고혈압 단계에 속하며, 고혈압의 조절 시 약물을 제외하였을 때 가장 기본적이며 일상적으로 관리해야하는 것중의 하나가 식이조절과 생활습관의 변경 입니다.
혈압조절과 관련하여 생활습관 및 식이요법을 정리해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비만일 경우 체중감량을 통해 체지방량을 줄입니다. - 매일 30분 정도의 유산소 운동 권장
: 비만할 경우, 혈관 내 축적된 지방으로 인해 혈관이 좁아져 혈류가 흐를 시 압이 높아지면서 고혈압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비만할 경우 체지방 감량을 위한 유산소 운동이 필요합니다.
2. 염분 섭취를 줄입니다. (소금섭취 기준 하루 5g(티스푼 1숟가락 정도) 미만)
: 염분 섭취량이 많을 경우 혈액 역시 염분농도가 높아지면서 혈액으로 많은 수분을 끌어들이며 농도를 낮추려 합니다. 이로인해 혈류랑이 증가하여 혈관 내 혈액이 흐르는 속도가 높아지게 되는게, 이것이 혈압이 상승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따라서 싱겁게 섭취하는 것이 혈압을 낮추는 방법이 되겠지요.
3. 절주
: 과도한 음주는 체내 많은 중성지방을 축적하게 되므로 금주하도록 합니다.
4. DASH diet의 실천 : 미국 심장협회에서 고혈압 환자들을 위해 제시한 식이요법으로 채소, 과일은 많이 섭취하되 지방의 섭취는 되도록 줄일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과일과 채소는 하루 4~5회
- 풍부한 식이섬유 섭취(백미 대신 잡곡밥으로 섭취 권장)
- 어육류 섭취 시 저지방부위(닭가슴살, 사태살 부위 등)로 섭취
- 유제품 섭취 시 저지방 제품으로 섭취
-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소금 섭취는 제한하되 지방류는 오메가3 (등푸른 생선, 연어, 견과류 등)로 섭취
위에 언급해드린 식이요법과 생활습관 꾸준히 병행하시면 충분히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고혈압 환자의 25~50%에서 부정맥이 발생하며, 부정맥이란 심장이 정상속도와 규칙성을 잃고 빠르거나 느르게, 또는 불규칙하게 뛰는 병으로 흔한 현상이지만 심할경우 졸도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놀라거나 운동할때 등 힘든 상황에선 맥박이 빨라지게 되는데 병적인 부정맥은 상황이나 심리상태와 무관하게 발생하므로 서맥이 지속될 경우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