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연선 입니다.
소아,청소년 신체발육표준치를 기준으로 백분율 97%이상일경우 비만 3%미만의 경우 저체중(영양불량)으로 판정합니다. 16살 여아의 경우 백분위수 50번째에 해당하는 키는 160cm, 53kg 입니다.
백분위수 50번째라는 것을 알기 쉽게 설명하면 16살 여아 100명을 키 또는 체중이 작은사람부터 일렬로
쭉 세웠을때 50번째(중간)에 해당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비만은 97번째~100번째(73kg 이상)로 몸무게가 많이 나갈 경우 비만으로 판정하여 질문자님의 경우 비만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성장기에는 무리한 식사 및 칼로리 감량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극도한 식사조절을 하게 되면 신장 및 신체발육에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식사는 섭취량이나 칼로리를 무리하게 줄이지 말고 구성을 바꿔주면 됩니다.
첫째로, 3끼니 식사를 규칙적으로 합니다. 규칙적인 식사를 해야 에너지가 효율적으로 소비되고
굶는 식사를 할경우 먹는 영양소가 지방으로 저장되어 살찌기 쉬운 체질로 바뀌게 됩니다.
둘째로 간식은 왠만하면 줄입니다. 우유나 과일 등의 섭취는 권장하나 과자, 캐러맬, 쥬스, 음료수에 포함된
칼로리로 지방으로 저장되므로 생수로만 먹습니다.
셋째, 식사의 구성은 밥, 반찬으로 바꿉니다. 끼니대신 시리얼을 먹는다하면 콘푸로스트나 초코볼등의 칼로리높은 시리얼보다 곡물로 구성된걸 선택하며 빵같은 경우도 버터나 잼을 발라 먹거나 크림빵, 피자빵 등의 토핑된것을 줄이고 야채가 들어간 샌드위치로 바꿔먹습니다. 나물등의반찬을 충분하게 먹어야
배부른 느낌이 들어 과식을 예방하고 체중조절에 도움이 되므로 나물반찬을 골고루 잘먹습니다.
허기가 질경우 떡볶이, 소세지, 빵류 등의 간식보다 우유, 과일, 견과류, 훈제란, 고구마말랭이 등 으로 선택하여 드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복부비만은 식후 활동량과 관련있으므로 바로 앉아있거나 누워있는 습관을 자제하고 가벼운 산책이나 스트레칭을 권해드리며 운동은 따로 시간 내기가 힘들다면 실생활에서 걷는 양을 늘려주시면 됩니다.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