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손윤선 입니다.
우리가 살을 찌우고 싶은 부위만 찌울 수 없듯이, 뺄 때도 마찬가지로 빼고 싶은 부위만 빼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전체적으로 에너지 섭취를 줄이고 에너지 소비를 늘려 전신 체지방을 감소해야 합니다.
[식단]
* 아침: 탄수화물과 비타민이 포함된 식사
(예: 시리얼 약간과 우유, 과일 1/2개 or 식빵1장, 달걀 1개, 과일 1/2개)
* 점심: 뇌활동 및 신체활동을 원할히 일반 한식 형태의 식사
(밥의 양을 약간 줄이시고, 국물요리나 짠 반찬류를 적게 드시기를 권합니다.)
* 저녁: 탄수화물보다는 단백질과 채소로 구성된 식사
(예: 살코기나 생선, 두부, 달걀 등 과 채소 샐러드)
* 간식: 가급적 하지 않도록 하고, 하게 된다면 칼로리가 높지 않은 것
(예: 과일, 플레인 요거트, 견과류)
전신의 에너지 소비를 효과적으로 증가시키기 위해 유산소 운동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해야 합니다. 유산소 운동은 빠르게 칼로리를 소비하고, 근력 운동은 우리 몸에 근육을 만들어 체력을 좋게 할 뿐만 아니라, 안정시 대사량을 높여 에너지 소비를 높입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근육이 1.4kg 늘면 매일 120 kcal를 더 소비하게 된다고 하니, 장기적으로 체중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근력 운동은 필수 입니다.
실제로 스쿼트 운동 후 허벅지 두께가 조금 더 두꺼워질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더라도 다리의 모양이 이뻐지고 탄력있게 되었기 때문에 오히려 더 슬림해 보일 수 있습니다. 무거운 무게로 근력 운동을 하면 근육의 부피가 증가됩니다. 따라서 전신의 큰 근육의 근력 운동을 추가로 하시되, 하체는 가급적 가벼운 무게, 혹은 맨몸으로 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폼롤러나 테니스 공 등을 이용하여 수시로 마사지를 하시기 바랍니다. 뭉쳤던 근육이나 부종 등이 감소하여 하체가 얇아질 수 있습니다.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장기적인 안목으로 꾸준하게 실천하여 좋은 성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