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땀흘리는것도 싫고, 심장이 쿵쾅거리는게 싫어서 운동을 ...
땀흘리는것도 싫고, 심장이 쿵쾅거리는게 싫어서 운동을 40평생 해본적 없는 사람입니다...
배도 많이 나오고, 건강도 생각해서 이젠 운동을 해야할듯한데... 초보자가 하기에 쉽게 지치지않고 계속할수 있으면서 체중조절되는 운동... 어떤게 있을까요??


answer Re : 땀흘리는것도 싫고, 심장이 쿵쾅거리는게 싫어서 운동을 ...
손원진
손원진 한의사 제중한의원 김해 하이닥 스코어: 2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손원진 입니다.

운동을 거의 해본 적이 없으시다면 걷기를 권합니다.
처음부터 운동을 과하게 하면 오히려 몸이 아프거나, 쉽게 흥미를 잃기 쉽습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하루 1시간 정도 걸을 수 있으면 좋을 듯 합니다.
처음에는 이정도만 걸어도 꽤 피곤하다 느낄 수 있습니다. 발이 아플 수도 있고요.

체중조절까지 원하신다면 음식조절을 같이 하셔야 합니다.

현재 살아오는 습관으로 체중이 꾸준히 늘어왔다고 가정한다면
현재 드시는 양에서 30% 이상을 줄이셔야 조금씩 체중이 줄어들 수 있을 것입니다.

조금씩 운동을 시작해보세요. 40대 이후에 걷기로 부터 시작해서
꾸준히 마라톤을 하시는 분도 간혹 볼 수 있답니다.

화이팅 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땀흘리는것도 싫고, 심장이 쿵쾅거리는게 싫어서 운동을 ...
이윤빈
이윤빈 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운동자체는 체중을 감소 할 수 있으나 체중의 감소는 식이요법을 같이 병행하셔야 합니다. 또한, 질문자님의 신체적 특성과 신체적 체력수준, 운동기능에 따라 상이하며, 운동강도, 운동빈도, 운동시간, 운동주기에 따라 다릅니다. 또한, 운동목표와 운동시행 가능 여부가 가장 큰 작용점입니다.

운동은 근력운동 중 웨이트 운동을 권유해 드립니다. 웨이트 운동은 전신을 자극할 수 있는 동작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개인의 특이성(신체적 특성, 신체적 체력수준, 병력, 연령, 성별)에 맞게 운동방법(운동형태, 운동강도, 운동시간, 운동빈도)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일반 스포츠와 다르게 특정 근육만을 발달 시키지 않고 전신을 자극할 수 있는 운동이며, 체형의 내적 및 외적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운동으로 원하시는 체형을 형성할 수 있으며, 연령 및 과도한 식이제한과 유산소운동을 고집하는 분들에게는 피부에 탄력을 높일 수 있는 운동으로 권장됩니다.

특정 스포츠를 수행하셔도 웨이트 운동은 특정 스포츠에 필요한 근육과 근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능적 운동으로 분류되어, 특정 스포츠와 같이 병행 한다면, 기술습득 및 발휘력을 높이기 때문에 권장드리는 운동종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웨이트 운동과 더불어 유산소 운동을 병행 하신다면 체중과 지방의 감소를 더욱 효과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체내 지방에너지를 주에너지원으로 활용하며, 심폐기능을 향상시키고, 심장근육의 발달시킵니다. 또한, 만성질환의 위험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는, 질문자님께서 평소에 배워 보고 싶었던 운동을 진행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운동은 활동적인 운동이라면 일상적인 생활에서 추가적인 에너지를 소비함으로 체중과 지방을 감소 할 수 있습니다. 활동적인 운동이라면 체중과 지방을 감소 할 수 있으나, 운동수행자의 흥미도가 떨어진다면, 운동수행력이 낮아 질 뿐더러, 운동을 중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오락성 및 흥미도가 질문자님을 활동적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운동의 경우 운동형태와 운동강도 및 운동시간이 동일할 경우, 처음 시작과 같은 감소량을 보이지 않게 됩니다. 이는 운동을 지속함에 따라 근섬유의 산소저장량이 증가하며, 혈류량의 증가와 에너지저장량이 증가함에 따라 근육과 심폐기능이 향상되고, 운동신경의 발달로 인해 운동기술을 습득하여, 동작 수행 시 근육의 효율적인 움직임을 유도하여 불필요한 동작에 대한 에너지소비량을 낮추기 때문입니다. 점진적인 운동강도를 높이거나 형태에 변형을 주신다면 운동의 효과는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