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건강검진을받아보았는데,중성지방이높다나왔습니다.어 ...
직장인건강검진을받아보았는데,중성지방이높다나왔습니다.
어떠한식단및운동이좋을지조언을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직장인건강검진을받아보았는데,중성지방이높다나왔습니다.어 ...
김계진
김계진 영양사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93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계진 입니다.
중성지방이 높게 나왔다는 것은 소비한 칼로리보다 섭취한 칼로리가 높아서 체내에 중성지방이 많이 저장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성지방이 높은 경우는 여러가지의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우선 전체적으로 지방 섭취가 많은 경우, 그리고 술을 많이 자주 마신 경우, 설탕 등 당 성분이나 과일 섭취가 많은 경우가 등이 해당합니다.
이 중 어떤 식습관에 의해 중성지방 수치가 올라갔는지 정확히 파악할 수 없어 적절한 답변을 드릴 수 없습니다만,
1. 지방 섭취가 많은 경우--- 식물성 기름도 지방 성분이나 1g 당 9kcal의 높은 칼로리를 냅니다. 따라서 동물성지방은 물론 식물성 기름의 섭취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에 튀기거나 볶는 음식의 잦은 섭취는 피하고 우유도 저지방우유나 두유로 드시기 바랍니다. 또 커피 섭취 시 프림 등이 포함된 믹스 커피를 자주 드시는 것도 주의하십시오.
2. 술을 많이 드시는 경우 --- 술은 간에서 대사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간에 손상이 많아집니다. 또한 술도 1g 당 7kcal 나 되는 칼로리를 내고 술에서 섭취한 칼로리는 모두 에너지로 소비되지만 함께 드신 안주 등의 음식으로 섭취한 칼로리는 모두 저장되어 지방이 되므로 만약 술을 많이 자주 드신다면 당분간 금주를 하시고, 정상으로 회복된 이후에도 주 1회 1~2잔 이하로 드셔야 지방간이 재발되지 않습니다.
3. 과일이나 단 음식을 많이 드시는 여성들이 지방간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당성분이 체내에 흡수되어 중성지방으로 저장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평소 과일이나 단 음식을 좋아하셨다면 과일은 하루 1회 1/2개 이하로 줄이고 설탕 등의 단 음식 섭취는 제한하십시오.
그리고 현재 체중에서 2~3kg 정도 감량을 하는 것도 지방간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사를 줄여서 감량하기 보다는 운동을 통해 체내 지방을 연소시켜 줄이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주 3회 이상 40분 이상 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통해 체중을 감량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정은
이정은 운동전문가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2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중성지방 수치 개선을 위한 운동 방법에 대하여 질문 주셨네요.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중성지방 수치 개선을 위한 운동 방법]
개선을 위해서는 주 3일 이상 규칙적인 운동을 하셔야 합니다. 무거운 운동의 웨이트보다는 가벼운 중량의 근지구력 향상 운동과 쉽게 하실 수 있는 유산소운동을 추천해드립니다. 운동은 그 자체로 칼로리를 소모하며 체지방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유산소 운동의 경우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혈압 및 중성지방 수치를 개선하며, 운동을 통한 체지방 및 체중감량은 수치 개선에 도움이 되니 규칙적인 운동을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추천 운동]
-유산소 운동: 걷기, 조깅, 러닝, 수영, 등산, 줄넘기, 실내자전거 등
-근력 운동: 스쿼트, 런지, 플랭크, 크런치, 가벼운 무게의 덤벨운동, 레그레이즈 등
-운동 강도: 숨이 차고, 약간 힘들다 라고 느낄 정도 (중강도 이상)
-운동 빈도: 일 40분 이상, 주 3회 이상
▶[추천 운동 프로그램]
-빠르게 걷기 40분
-스쿼트 20개X3세트
-플랭크 40초씩 3세트
운동은 주 3회 이상 꾸준히 실천했을 경우 최소 약 2개월이 지나야 효과가 나타납니다. 지금 당장 변화가 없다하여 운동을 중단하시지 말고, 꾸준히 운동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위의 내용을 실천하시기 힘들고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하세요!
▶▶매일 40분 이상 빨리 걷기!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